[TvN 스타특강쇼 강의노트] 자기계발 키워드 – 나답게 멋지게 사는 방법이 자기계발이다.

2012. 12. 22. 11:22드림워커



[TvN 스타특강쇼 강의노트] 자기계발 키워드 – 나답게 멋지게 사는 방법이 자기계발이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항상 자기 자신에게 질문한다. 자기계발하는 사람들은 늘 고민하고 자기 자신에게 질문한다. 자기 자신에게 묻자 그것이 답이다. 자기계발을 위해 누군가의 도움도 필요하지만 가장 먼저  나 자신에게 질문하자 나에게 무엇이 필요한지를 그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나서 지금의 트랜드에 대해 고민해야한다.


    그렇다면 트랜드란 무엇인가? 트랜드는 미래의 언어요, 관철의 언어며, 결핍의 언어다.


  (1) 트랜드는 미래의 언어다.

    트랜드는 하늘에서 바로 떨어진 것이 아니라 과거에서부터온 것이다. 몇 년전부터 있었고 그것이 현재까지 왔고 미래로 간다. 지속적인 것이다. 트랜드을 읽을 수 있어야 한다.


  (2) 트랜드는 결핍의 언어이다. 


    박경철 – 한 시대의 화두는 그 시대의 콤플렉스이다.  콤플렉스이기 때문에 화두가 된 것이다. 사람들은 부족한 것들이 화두가 된다. 80대에 민주화가 안되니까 화두가 된 것처럼  이 시대에도 이러한 화두들이 이야기거리가 되고 몇 년후에는 이것이 트랜드가 된다. 사람들이 트랜드화되었다는 것은 바로 결핍을 파악하고 이것을 채워나가려는 필요성(리즈)가 있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내 분야의 최고의 결핍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1. 멘토십







2. 공공성 – 자기계발의 10%의 공공성을 담아라






3. 위로





4. 융합





융합을 해야 하는 원칙


1. 원천기술에 집중하라.

2. 트랜드와 접목하라.

3. 가장 먼곳과 합쳐봐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