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도 중심형 교회로 전환을 위한 사회과학적 접근방법론을 기반으로 한 전도중심형교회 체질 전환 후 2년만에 8백여명 전도한 ‘부광교회’

2013. 11. 28. 15:39교육

전도 중심형 교회로 전환을 위한 사회과학적 접근방법론을 기반으로 한 전도중심형교회 체질 전환 후 2년만에 8백여명 전도한 ‘부광교회’



부광교회(인천시 부평구 부평1동, 김상현목사)는 전도하는 교회로, 부흥하는 교회로 인천뿐만 아니라 한국교회에 선선한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부광교회의 부흥 노하우는 길거리전도, 체질개선, 평신도 리더교육, 사회과학적 방법을 통한 철저한 지역 분석으로 요약된다.


김목사는 부광교회를 전도하는 교회로 체질을 바꾸기 위해 지역을 분석하기 시작했다. 지역조사는 전도 중심형 교회로 가기 위한 디딤돌이 되었던 것이다.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을 분석하지 못하는 것과 지역의 다른 교회를 이해하지 못하면서 차별성 없는 목회를 하는 것은 목회의 안타까운 부분입니다. 강남에는 강남에 맞는 체질이 있고 달동네는 달동에 맞게 목회방법이 달라야 합니다.”

 

이렇게 부광교회는 전도중심형교회로 첫 발을 내딛게 됐다. 이런 변화는 놀라운 성장으로 나타났다. 2년 만에 800명이 전도됐다. 특히 주변에 한국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주안장로교회(나겸일목사)가 같은 지역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부광교회는 꾸준히 성장했다.

 

김목사는 한 교회가 전도에 집중하기 위해 필요한 전략들을 제공하고 있는데, ▲ 전도 중심형 교회로 전환을 위한 사회과학적 접근방법론 ▲ 전도 중심형 교회로 전환을 위한 12가지 Key ▲ 전도형 교회로 전환을 위한 전략 ▲ 아파트 전도전략 ▲ 소그룹 활성화를 위한 관계전도 ▲ 전도대 및 새가족부 운영의 실체 ▲ 전도 및 정착 7.7 법칙 등을 설명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