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DI을 통해 본 SNS세대들 - SNS 이용 추이 분석

2014. 1. 3. 12:01교육

KISDI을 통해 본 SNS세대들 -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이용 추이 분석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9c40002.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970pixel, 세로 394pixel




  몇 년전만 해도 페이스북, 트위터는 30대의 전유물이었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에 의하면 10대들이 30대보다 더 많이 이용한다는 결과가 나와 변화하는 세상을 실감할 수 있게 되었다. 몇 년전 청소년들의 SNS인 미투데이나 이즘에서 활동하든 이들이 이제는 페이스북과 트위터등을 통해 사용 매체로 옮겨가고 있음을 엿볼수 있게 되었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9c40947.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35pixel, 세로 230pixel


  올해 SNS 이용률 31.3%…작년 대비 7.8%p 큰 폭 증가, 연령별 이용률 20대 69.3% 가장 높아…10대 48.7%로 크게 늘었다.



  KIDI에 의하면 국내 SNS 이용자 중 10대 비중과 사용자층이 30대에 비해 훨씬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이용 추이 분석 보고서을 주목해 보면 20대 사용자 비중이 69.3%였으며 10대와 30대, 40대로 나타났다.  앞서 말한 것처럼 10대의 SNS 이용률이 35.5%에서 48.7%로 가장 큰 폭으로 증가하였으며, 지난해 대비 sns 사용자가   7.8% 포인트 증가한 것으로 같은 시기 이메일 이용률이 2%p,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률이 2.6%p로 소폭 증가한 것에 비해 소통의 도구로 사용되고 있음을 엿볼수 있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9c4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38pixel, 세로 228pixel



성별 SNS 이용률 추이를 보면, 2012년에는 남성과 여성 간 이용률의 차이가 거의 없었으나, 2013년 남성의 SNS 이용률 증가폭이 1.5%p 증가하였고 그리고 국내 SNS 서비스사별 이용률을 보면, 카카오스토리가 55.4%로 1위를 차지했고 페이스북, 트위터, 싸이월드 미니홈피가 뒤를 이었다. 카카오스토리가 2012년 31.5%에서 2013년 55.4%로 23.9%p 증가한 반면, 페이스북, 트위터 등 다른 SNS 서비스는 모두 감소해 서비스사별 이용률 격차가 커진 것을 확인할 수있었다.



참조 : http://www.kisdi.re.kr/kisdi/fp/kr/board/selectSingleBoard.do?cmd=selectSingleBoard&boardId=GPK_PRESS&seq=29180&reStep=1310199&ctx=_


한글문서 

http://www.kisdi.re.kr/kisdi/common/download?type=D&file=GPK_PRESS%7C29180%7C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