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1. 3. 12:01ㆍ교육
KISDI을 통해 본 SNS세대들 -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이용 추이 분석
몇 년전만 해도 페이스북, 트위터는 30대의 전유물이었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에 의하면 10대들이 30대보다 더 많이 이용한다는 결과가 나와 변화하는 세상을 실감할 수 있게 되었다. 몇 년전 청소년들의 SNS인 미투데이나 이즘에서 활동하든 이들이 이제는 페이스북과 트위터등을 통해 사용 매체로 옮겨가고 있음을 엿볼수 있게 되었다.
올해 SNS 이용률 31.3%…작년 대비 7.8%p 큰 폭 증가, 연령별 이용률 20대 69.3% 가장 높아…10대 48.7%로 크게 늘었다.
KIDI에 의하면 국내 SNS 이용자 중 10대 비중과 사용자층이 30대에 비해 훨씬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이용 추이 분석 보고서을 주목해 보면 20대 사용자 비중이 69.3%였으며 10대와 30대, 40대로 나타났다. 앞서 말한 것처럼 10대의 SNS 이용률이 35.5%에서 48.7%로 가장 큰 폭으로 증가하였으며, 지난해 대비 sns 사용자가 7.8% 포인트 증가한 것으로 같은 시기 이메일 이용률이 2%p,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률이 2.6%p로 소폭 증가한 것에 비해 소통의 도구로 사용되고 있음을 엿볼수 있다.
성별 SNS 이용률 추이를 보면, 2012년에는 남성과 여성 간 이용률의 차이가 거의 없었으나, 2013년 남성의 SNS 이용률 증가폭이 1.5%p 증가하였고 그리고 국내 SNS 서비스사별 이용률을 보면, 카카오스토리가 55.4%로 1위를 차지했고 페이스북, 트위터, 싸이월드 미니홈피가 뒤를 이었다. 카카오스토리가 2012년 31.5%에서 2013년 55.4%로 23.9%p 증가한 반면, 페이스북, 트위터 등 다른 SNS 서비스는 모두 감소해 서비스사별 이용률 격차가 커진 것을 확인할 수있었다.
한글문서
http://www.kisdi.re.kr/kisdi/common/download?type=D&file=GPK_PRESS%7C29180%7C1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 장의 명함이 당신의 신상정보을 파악하는 도구가 된다. (0) | 2014.03.20 |
---|---|
당신의 개인정보는 안전한가? 자신의 개인정보는 자신이 지켜야 한다. (0) | 2014.01.06 |
전도 중심형 교회로 전환을 위한 사회과학적 접근방법론을 기반으로 한 전도중심형교회 체질 전환 후 2년만에 8백여명 전도한 ‘부광교회’ (0) | 2013.11.28 |
남다른 패러다임으로 개척하는 목회자들 (0) | 2013.11.28 |
커피하우스교회란 무엇일까? (0) | 2013.11.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