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11. 28. 11:32ㆍ교육
교회이미지 브랜드 구축을 하기 전에 지역분석을 통해 목회환경을 분석하라
교회이미지 브랜드을 통해 전도와 목회에 적용해야 한다. 반대로 전도와 목회사역에 있어 교회 이미지 브랜드는 전도와 목회에 영향을 미친다. 그렇기 때문에 교회들은 교회 이미지 브랜드 구축을 위해 목회자의 비젼과 기질, 성향과 함께 교회내부의 문화와 영적분위기를 파악해야 한다. 이러한 것들을 바탕으로 교회이미지를 만들어 나가는데 중요한 것은 교회가 처해져 있는 환경을 먼저 이해한 후 스텝 바이 스텝으로 교회이미지를 만들어야 한다. 그렇다면 지역을 분석하려면 가장 무엇부터 해야 하면 어떤 내용을 해야 할지 에 대해서도 파악해야 할 것이다.
1. 교회가 속한 자치구와 반경 500미터 이내의 인구통계조사를 시작하라.
교회의 규모에 따라 자치구 전체를 전도지역으로 삼을 수 있는가 하며, 교회 반경 500미터이내도 전도지역으로 삼기가 벅찬 교회들도 있다. 로컬처치에 나오는 교인들은 대부분 교회반경 1킬러미터이내의 성도들로 구성되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교회를 구성하는 교인들의 상황을 우선 이해해야 한다. 그들의 상황을 알고 그들과 함께 교회 이미지를 만들어 가야한다.
로컬처치지역의 연령분포을 파악하거나 지역내의 생활정도, 교육환경등을 분석해야 한다. 연령분포는 교회가 이미지를 정하는데 중요한 결정을 하게 된다. 교회의 교인연령의 분포와 지역민의 연령분포에 차이가 심하게 되면 이질감을 갖게 되어 목회에도 많은 어려움을 줄 수가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어떤 연령대에 집중해서 목회를 해야 할지와 함께 선택한 연령대들이원하는 관심분야을 확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2. 로컬교회 주변과 전도대상지역의 인구변화를 분석하라
로컬교회회 주변과 전도대상지역의 인구변화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교회가 위치하고 있는 지역의 인구변화를 숙지하고 있어야 하며 주택의 규모와 형태에 따라 교회이미지가 달라지므로 이에 대한 작은 변화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특히 시골교회나 외곽에 위치한 교회의 경우 교회주변의 연령대가 너무 높은 경우 얼마가지 않으며 고령화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전도대상 지역의 인구유입을 통해 교회가 젊어질 수 있도록 전도전략을 세워야 한다.
특히 주목해야 할 것은 유동인구가 많은 교회주변은 지속적인 제자훈련등이 힘들기 때문에 교회성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교회주변과 전도대상지역의 인구변화를 주목하여야 할 것이다.
신앙성장과 부흥은 성도들의 영적생활, 예배, 기도등에 의해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교회 반경 10분 거리(도보로 6킬러미터)내에서 이루어져야 하고 교회가 성장함으로써 교회 반경 20분 거리내의 인구변화, 지역인구동향을 분석하면서 전도전략과 목회방향을 정해야 할 것으로 본다.
3. 지역주민의 리즈를 파악해야 한다.
지역분석도구를 통해 교회 반경 500미터 이내를 분석하면 지역에 사는 이들의 생활수준, 이동거리, 이동방법, 문화시설등을 파악할 수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하여 지역주민들의 리즈를 파악할 수 있다. 지역문화와 지역주민들이 원하는 시설을 교회가 제공한다면 문화선교와 지역전도에 유익을 제공할 수 있다.
지역분석을 통해 그 지역이 주거중심지역인지, 생산중심지역인지를 파악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교회의 목회방향을 정할 수 도 있다. 예를들면 코엑스내의 교회의 경우 유동인원은 많지만 예배와 제자훈련이 이루어지기 힘들고 이곳에 나오는 이들은 대부분 기존의 교회에 출석하고 있으며 예배을 참석할 수 없는 환경이기 때문에 출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므로 이곳에서 사역하는 목회자나 교회는 교회의 특수성을 파악해서 그에 맞는 목회을 해야 한다.
다음으로, 소비지역인지 생산지역인지를 확인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소비지역은 삶의 질을 찾게 되고 생산지역은 독립하고자 하는 의지가 강하게 된다. 그에 따른 전략이 필요할 것이다. 생산지역의 청중들이 있는 교회들은 잘 양육해서 보내는 사역을 해야 한다.
4. 로컬교회 주변교회들의 이미지를 분석하라.
로컬교회주변에 세워진 주변 교회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져야 한다. 기존의 교회들이 그 지역에서 어떤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지 분석해야 한다. 성장하는 교회, 정체된 교회의 이미지를 분석하면서 성장하는 교회의 이미지와 정체되고 있는 교회들의 원인을 분석하면서 이들 교회들의 장단점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
5. 목회자와 교회에 맞는 교회 이미지를 벤치마킹한다.(bench-marking)
성장한 교회, 부흥한 교회를 찾은 후 무조건 따라하기보다는 목회자와 로컬교회에 맞는 교회이미지를 만든후 로컬처치와 가장 유사한 이미지를 갖고 있는 교회와 유사한 지역에서 사역하는 여러 교회들을 찾고 벤치마킹을 해야 한다.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회신문 매체를 감성세대에 맞게 재구성하여 교회 이미지 마케팅을 통해 전도의 도구로 사용하고 있다 (0) | 2013.11.28 |
---|---|
교회이미지 브랜드화를 통해 지역전도에 성공한 해외교회들 (0) | 2013.11.28 |
교회성장과 전도는 교회 이미지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0) | 2013.11.28 |
지역전도를 위해 지역민의 필요를 정확히 분석하고 로컬교회의 이미지를 브랜드화하라 (0) | 2013.11.28 |
지역전도를 위한 문화선교는 교회본질 분석, 교인분석, 지역성분석, 교회 브랜드 이미지 구축을 통해 이루어간다 (0) | 2013.11.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