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브랜드 연재 13] 비젼노트의 목록에서 다른 사람과 차별화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라

2014. 6. 23. 16:45브랜드

[개인브랜드 연재 13] 비젼노트의 목록에서 다른 사람과 차별화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라



평생직장이 사라진 지금, 자신을 브랜드화하는 것은 치열한 경쟁사회에서 살아남는 비결이다. 많은 사람들은 성공하기 위해 자기계발서을 읽고 학원을 다니지만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가 있다.  그 이유는 전문성이 뒤떨어지기 때문이다.  필자의 경우 구글전문가, 개인브랜드전문가, 교회IT전문가라는 이름으로 활동하고 있는데 해당 분야에서 몇 년동안 글을 적고, 해당 도서도 출간하면서 개인브랜드을 만들어 가고 있다.   그런데 왜 사람들은 이처럼 개인브랜드을 만들려고 하는 걸까? 개인브랜드을 만들면 좋은 이유는 뭘까? 개인브랜드을 만들게 되면 다른 사람이 나에 대한 정보, 이동현은 구글전문가이다. 교회IT전문가이다 라는 인식을 통해 나에 대한 정보을 쉽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해준다.   그런데 나에 대한 정보가 너무 복잡하면 기억하기가 어렵다는 사실도 알아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매래학자 앨빈 토플러,  독립운동가 김구, 애플 스티브잡스, PC백신 안철수 , 탱크 최경주 라고 이미지가 잡힌 다면 이미 브랜드화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처럼 개인브랜드화되면 브랜드만으로도 이미 믿음과 신뢰을 제공해 주는 역활을  해 주며, 다른 사람과의 경쟁력 향상과 함께 자신의 몸값을 올릴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브랜드을 만들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이미지 하나만을 전달해야 효과적이다. 


1. 하나의 브랜드에 집중하라

전달하고자 하는 메세지, 기억시키고 싶은 브랜드을 만들고자 한다면 하나에 집중해야 한다. 그리고 일관성있게 진행해야 한다. 이렇게 할때 적은 에너지로 더 많은 효과을 얻을 수 있다.  필자의 경우 교회IT전문가, 구글전문가, 개인브랜드전문가로 활동하고 있지만 처음부터 모든 것에 열정을 쏟은 것은 아니다. 약 10년동안은 교회IT전문가로 활동하였고, 그후 5년동안은 구글전문가로, 지금은 조금씩 입지을 세워가고 있다.  


2. 나를 차별화하라.

개인브랜드을 만들기 위해 전문지식을 쌓아서 직업을 가진다고 하더라도 동종업종의 사람들과 동일한 방식으로 일을 하면   남들보다 더 나을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사람과 차별화할 수 있는 그 무엇인가 있어야 하나다. 필자의 경우에는 구글서비스을 바탕으로 하여 자기계발과 개인브랜드화에 중점을 두고 있다.  구글블로그와 사이트도구, 검색엔진을 통해 자신의 브랜드을 높이는데 활용하고 있다. 


3. 자신의 단점보완보다는 단점을 강화하라.

자신의 장점을 강화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신의 단점을 승화시켜야 한다. 많은 사람들은 자신의 단점을 숨길려고만 하지 단점을 인정하고 그것을 통해 자신의 정점으로 승화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자신의 단점을 보완하기 보다는 자신의 단점은 인정하고 자신의 장점을 더 강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아인슈타인, 에디슨은 자신의 단점을 보강하기 보다는 자신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에너지를 투자하기 보다 자신의 장점을 강화하는데 더 노력을 해야 한다. 


사람은 누구나 단점이 있다.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노력하지만 단점을 강화하려고는 하지 않는다. 특히 이것 저것을 선택하거나 하여 하나에 집중하지 못해 결과적으로 아무것도 하지 못하는 이들도 보게 된다. 너와 나가 다르듯 다른 사람과 차별화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