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브랜드 연재 11] 개인브랜드을 만드는 과정에서 중도에 포기하지 않으려면

2014. 6. 22. 18:40브랜드

[개인브랜드 연재 11] 개인브랜드을 만드는 과정에서 중도에 포기하지 않으려면


요즘 대학에 진학하기 위해 초등학교3학년부터, 중고등학교 6년, 10년이라는 시간을  투자하여 대학에 진학한다. 그런데 대학을 진학하는 이들을 보면 자신의 성적에 맞추어서 대학과 학과을 정하는 모습을 보게 되는데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대부분의 학부모나 학생들은 자신의 꿈이 대학과 학과에 있기 때문에 이런 일들이 일어나고 있다고 본다. 정말 행복한 인생을 살고자 한다면 자신의 꿈에 맞추어 진학하고 일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대학준비 10년, 대학4년이후 세상에 나가 방황하다가 자신의 꿈을 찾기 위해 헤매기보다 조금 늦더라도 자신의 꿈을 이루고 자신의 브랜드을 만들어 간다면 10년, 20년 이상의 시간을 절약할 수있고 더 많은 시간을 행복하게 살 수 있을 것이다. 


자신의 꿈을 이루기위해 묵묵히 달려 간다고 시련과 어려움이 없는 것은 아니다. 자신의 꿈과 개인브랜드을 만들어가기 위해서는 자신의 꿈을 공유하고 꿈에 집중하며 나아가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찾아 보는 것이 중요하다. 




1. 꿈을 공유하라


새마을 운동의 모토는 잘살아보세였다. 박정희 대통령 당시 아침마다 듣을 수 있었던 노래라면 바로 잘 살아보세였다. 그 노래을 듣으면서 사람들은 새벽부터 저녁까지 일을 했다. 고 박대통령의 꿈이 전 국민이 모두 잘 사는 것이었는데 개인의 꿈이 공유되면서 전 국민이 하나되어 그 꿈을 같이 나누면서 현실이 되었다.  이처럼 한 사람, 박정희 대통령의 꿈이 만의 꿈이 되면서 현실이 되었고 그후 한국은 세상이 부러워 하는 잘 사는 나라가 되었다.  


당신은 어떤 꿈을 가지고 있는가? 자신이 고백하는 꿈, 다른 사람들에게 선포한 꿈, 세상사람들과 함께 공유하는 꿈은 어떠한가? 필자의 꿈은 교회IT전문가로서 교회가 세상의 빛과 소금의 역활을 할 수 있도록 교도부역활을 하는 것이다.  소프트웨어저작권, sns을 통한 세상과 소통하기, 개인정보보호, 빅데이터등과 같은 기술과 정보등을 통해 교회와 세상이 소통할 수 있도록 만들고 자 노력중에 있다. 이러한 꿈을 가까운 지원과 함께 나누고 기회가 되면 강연회와 교육을 통해 알리고 있다. 나아가 나와 같이 생각하는 이들과 함께 꿈을 공유하며 매주 모임을 가지고 있다.  이런 모임이 어찌보면 소모적으로 보일 수 있고 너무나 많은 시행착오가 있을 수 있지만 같이 꿈을 공유하고 있기 때문에 인내의 시간, 광야의 시간을 보내면서도 터널뒤의 밝은 내일을 바라보고 있다. 만약 꿈을 공유하지 않는다면 스스로 지쳐서 스려지고 말았을 것이다. 



2. 꿈에 집중하라. 


문어발식 확장을 통해 과거 기업들은 성장했지만 지금은 옛날처럼 문어발식 확장은 기업의 도산과 연결되듯 꿈도 여러개을 가지는 것은 좋지만 지금 내가하고자 하는 일과 꿈에 집중하지 않으면 안된다.  슈러리치들의 공통점은 꿈에 집중하면서 열정을 다해 꿈을 이루기 위해 투자하고 노력한다는 것이다.  단순히 꿈을 이루기 위해 집중하지만 이들은 꿈을 이루고 난 후 무엇을 할 것인지에 대해 알고 있기 때문에 이를 향해 달려가고 있다. 


자신의 꿈이 무엇이며 이를 이루기 위해 어떤 전문지식을 쌓고 어떤 인맥을 가져야하고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 알고 있다. 이들은 꿈을 이룬 후 무엇을 할 것인지를 알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단순히 돈만 많이 버는 슈퍼리치가 아닌 돈을 통해 세상과 자신을 위해 사용할 줄 하는 행복한 슈퍼리치들이 있다.  




3.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라.


앞장에서 개인브랜드을 만들려면  전문성을 가져야 하고 그 전문성은 자신이 잘하는 것(재능)을 바탕으로 한다고 하였다. 그러나 인생은 길기 때문에 잘 하는 것만으로 승패을 좌지우지되지 않는다.  당장 브랜드을 만들기 위해 전문성과 재능을 쌓아야 하지만 정말 하지 않으면 미칠것 같은, 열정이 품어나오는 그런 일을 하게 되면 자신이 브랜드을 만드는 과정에서 포기하고 싶어도 포기할 수 없게 만든다.  간혹 브랜드을 만들고자 노력하는 사람들중에는 전문성과 재능도 있는데 자신이 아닌 남을 위해 행동하는 사람들이 있다.  자기가 좋아하고 자기가 잘 아는 것을 하게 되면 지치지도 않게 열정을 다해 일할 수 있게 된다.  이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기 때문에 자신의 일을 사랑하고 있다.  자신이 좋아하지 않는 일을 일평생한다면 돈은 많이 벌수 있을지언정 행복할 수 없다. 행복하면서 돈을 벌면서 살고 싶다면 자신의 브랜드을 가지고 살아야 한다. 만약 개인브랜드을 만드는 과정이라면 포기하지 말자. 중도에 포기하지 말자. 꿈을 공유하며, 꿈에 더욱 집중하라. 자신이 좋아하는 꿈을 이루어 나가면서 자신과 가족, 주변 모든 사람들이 행복해 지는 모습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인생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다. 어릴적 영어, 수학등과 같은 과외을 다른 사람들보다 많이 해서 좋은 성적을 거둔다고 하더라도 그에게 꿈이 없으면  아무리 빨리 능력을 키워도 성공할 수 없다. 조금 느리더라도 방향을 정확히 잡고 달려가자. 


인생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며 속도는 안단테이며, 방향은 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