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브랜드 연재 12] 나의 꿈을 만들어가는 비젼노트 만들기

2014. 6. 23. 12:15브랜드



[개인브랜드 연재 12] 나의 꿈을 만들어가는 비젼노트 만들기



어릴적에는 누구나 한 두가지 꿈은 가지고 있다. 그런데 나이가 들면서 현실에서 이룰 수 있는 것을 꿈으로 생각하고 그것을 이루고자 노력한다. 지금 이루고 싶은 꿈이 있는가? 지금 하고 싶은 일이 있는가? 가지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 가고 싶은 곳은 어디인가? 당장할 수 있는 것도 있고 오랜 시간을 투자해야 얻을 수 있는 것도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자신만의 비젼노트, 꿈노트을 만들 수 있겠는가?



1. 자신의 꿈과 꿈을 이룬 후 무엇을 할 것인지를 생각하라


당신은 의사, 변호사, 경찰, 요리사, 스토리텔러가 꿈일수 있다. 그런데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해야 하지만 꿈을 이루고 난 후 뭘 해야 할지 고민해야 한다. 대학을 졸업하고 나서 전공과목과 관련된 일을 할 수 있는 대기업에 들어가는 것이 꿈이라면 꿈을 이룬 후에는 퇴직하기까지 직장인으로만 살 수 밖에 없다.  꿈을 가지되 꿈을 이룬 후 무엇을 해야 할지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스스로 꿈을 왜 이루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스스로 자문하면서 꿈을 이룬 후 무엇을 해야 할지 그리고 이런 과정을 통해 미래에 나를 상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2.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적어보라(흥미)


인생의 주인은 나 자신이다. 그렇기 때문에 자기 자신을 위해 꿈노트을 만들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꿈노트에 있는 내용들을 하나씩 만들어 가며 인생의 주인공으로 살아가야 한다. 자신의 꿈노트에 있는 것을 보면서 성취욕도 높이면서 나아가 자신의 브랜드을 만들어가면서 꿈을 이루어 나가기 위해서는 먼저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적어보라. 원대한 꿈이 아닌 지금이라도 할 수 있는 것부터 시작해 본다. 하루에 15분씩 글을 적거나 일주일 2-3편의 블로그에 글을 올리거나 가족들과 함께 한달에 1편의 영화보기등을 적고 실천하면서 꿈을 이루어갈 수 있다.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하고 싶은 것들을 꿈노트에 10가지만 적어보라. 



3. 자신이 잘 하는 것을 적어보라(적성)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일보다 흥미보다 자신이 잘 하는 일에 집중한다. 하고 싶은 일을 하면 돈을 벌 확률이 떨어지지만 자신이 잘 하는 일은 돈을 벌 확률이 더 높다. 초기에 자신만의 브랜드을 만들려면 흥미로운 일보다 자신의 적성부터 하는 것이 아무래도 개인브랜드을 만들기가 수월하다.  자신이 잘 하는 일이 무엇인지 생각하면서 10가지만 적어보라 생각보다 잘 하는 것을 발견할 수 없을 수 도 있다. 그러나 음식만들기, 노래부르기, 컴퓨터수리, 커피내리기처럼 얼핏보면 벌것이 아닌것 같지만 어떤 사람에게는 정말 가지고 싶은 것일 수 있다. 자기 생각에는 보잘것 없게 보일지라도 꿈노트에 적어보라. 



자신의 꿈노트에 자신이 하고 싶은 꿈  10가지와  할 수 있는 꿈 10개을  꿈리스트에 작성해 보라. 그리고 자기 자신에게 스스로 질문해 보라 왜 내가 이러한 꿈들을 이루어야 하는지를, 그리고 꿈을 이룬 후 무엇을 해야 할 지을  정확히 안다면 자신만의 브랜드을 만드는데 강력한 힘이 되어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