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브랜드 연재 08] 과거는 현재의 모습이고 현재는 미래을 만든다.(인생여정)

2014. 6. 22. 14:16브랜드


[개인브랜드 연재 08] 과거는 현재의 모습이고 현재는 미래을 만든다.(인생여정)


성공한 사람들은 과거의 영광이나 상처에 대해 집착하지 않는다. 그에비해 실패한 사람들이나 현실에 안주하는 많은 사람들은 과거에 난 이런 일을 했고 나는 어떤 사람이야라고 말하지만 현실과 미래는 암담한 이들을 주변에서 자주 본다.  과거의 삶을 무시할 수  없지만 과거에 얼매여서 현실의 삶에 안주하거나 자포자기해서는 안된다.  


과거의 삶의 결과가 현재의 삶이지만 과거의 삶이 부정적이라고 해서 현실도 반드시 부정적여야 한다는 것은 아니다. 과거의 부정적인 과거나 경험이 현실에 도움이 되기도 하고 반대로 긍정적인 경험이 현실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나아가 현실의 삶이 힘들다고 해서 반드시 미래도 불투명하다고 말할 수 없다. 현실이 힘들더라도 도전하면서 살아간다면 미래는 달라질 수 있다.  


대학에서 인생여정이라는 공동체 훈련과 상담훈련을 통해 자신의 인생 여정을 살펴본적이 있다.  또한 최근에는 가까운 지인인 직업전문가인 안소장님을 통해 인생여정을 다시금 접하면서 다시금 자신의 브랜드을 만드는데 어떻게 자신의 여정이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했다. 



1. 사람들은 좋은 기억을 기억하고 나쁜 기억은 잊어버리려고 한다. 


산모가 아이을 낳는 동안 그 고통은 상상을 초월한다. 그러나 얼마가지 않아 둘째, 셋째의 아이을 낳은 것은 고통스러운 나쁜 기억보다 아이을 낳고 행복한 생각이 그를 지배하기 때문에 둘째, 셋째 아이을 낳는다고 한다.  사람들은 부정적인 기억을 쉽게 지울 수 없고 좋은 기억을 잊어버리는 성향이 있지만 부정적인 기억이나 경험이 반드시 현재의 삶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다. 과거의 절망속에서 일어선 성공한 슈퍼리치나 기업가들을 보면 실패는 있었지만 실패속에서 일어남으로써  부정적인 경험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바꾸어졌다는 이야기를 자주 듣곤한다.  과거의 좋은 기억을 통해 어려운 현실을 극복하고 과거의 나쁜 경험일지라도 미래의 원동력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진다면 우리의 미래는 달라질 수 있다.  



2. 자신의 인생여정을 통해 자신의 삶을 객관적으로 바라보아야 한다. 


태어나서 청소년시절을 지나 청년과 장년, 노년에 이르기까지 많은 인생여정이 있었다. 그속에는 희노애락이 있었고 희노애락이 있는 가운데에는 크고 작은 사건들이 우리의 삶에 많은 변화을 가져다 주었을 것이다.  성경의 출애굽기를 보면 이스라엘백성들이 출애굽하기전에 그들의 삶은 노예생활을 430년간 해왔는데 모세을 통해 그들은 종되었던 애굽을 벗어나 출애굽하는 사건이 벌어진다. 출애굽사건이전에 10가지재앙과 출애굽시 홍해가 갈라지는 사건을 그들을 경험하면서 그들은 실패한 삶에서 성공할 것만 같은 삶이 될것이라는 희망을 가졌다.  그러나 그들이 출애굽한 후 간 곳은 아무도 살수 없는 광야였고 그곳에는 물과 음식이 없었다. 더욱이 아멜렉이라는 민족이 이스라엘민족과 대항하여 전쟁을 준비하고 있었으며 그 후에는 전쟁의 위협으로 그들은 더욱 힘들어졌다. 그러나 민족의 지도자였던 모세을 통해 그 전쟁에서 이기게 되고 그후에는 다시금 그들이 꿈꾸었던 가나안땅에 들어가는 사건들이 이어진다. 그들이 출애굽해서 가나안에 들어가기까지는 40년이라는 시간이 걸리는데 직선거리로는 30일도 안걸리는 거리를 40년이라는 광야생활을 통해 삶의 연단이 있었다.  이처럼 우리의 인생도 그런 경험을 많이 한다.  자신의 인생을 그려보면 10대, 20대, 30대, 40대을 지나 50대, 60대에 이르면서 많은 사건들이 삶에 많은 변화을 주었고 영향력을 미쳤지는 알 수 있다.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친 사건과 사고들은 지금 나의 모습으로 안착되었고 나의 긍정적인 성격이나 부정적인 모습들이 어떤 생성되었는지도 알 수 있다.  이를 통해 자신의 삶을 객관적으로 알 수 있게 된다. 



3. 인생의 전환점을 찾아라. 


성경에 나오는 모세도 바울도 인생의 턴포인트가 있었다.  모세는 광야에서, 바울은 다메섹에서 인생의 턴포인트(인생의 전환점)을 맞이하였던 우리의 인생에도 인생전환점있다.  모세는 인생전환점을 통해 민족의 지도자가 되었고, 바울은 이방인의 선교사로 인생이 변화되었다.  필자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였다. 어릴적 아버지가 돌아가는 사건으로 인해 신앙생활을 시작하였고 30년후 목사가 되는 계기가 되었고, 기술을 좋아하는 경험들이 IT전문가가 되는 길을 열어놓았으며, 성공적인 삶과 일을 위해 접한 구글이 구글전문가로서 삶의 변화을 가져다 주었다. 이처럼 자신의 인생여정을 통해 보면 나름대로으 인생전환점이 반드시있다는 사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