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브랜드 연재 06] 나의 비젼은 무엇인가?

2014. 6. 21. 15:17브랜드


[개인브랜드 연재 06] 나의 비젼은 무엇인가? 


목사로서 장례식에 참석해 많은 사람들의 죽음을 보면서 늘 고백하는 말이지만 나도 언제가 죽을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면서 목사로서 주어진 일만하면서 살아야 하는가에 대해 늘 고민해 왔다.돌이켜 생각해 보면 중고드학교때 공동체훈련시간에 모의 장례식과 유서만들기을 통해 자신의 현재의 모습과 함께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한적이 있었다. 대학진학, 결혼, 취업등으로 인해 잊고 살아왔지만 목사로서 남들의 장례식을 인도하면서 나의 삶을 다시금 돌아본적이 많다.  지금 당신이 죽어서 관에 들어간다면 가족과 지인들이 당신에 대해 뭐라고 말할지 생각해 본적이 있는가? 당신을 사랑하는 가족외에 누군가 진심으로 당신을 위해 울어주고 당신이 살아온 삶에 대해 말해 줄 사람은 있는가? 자신의 퍼스널 브랜드을 만들기전에 나의 비젼의 무엇인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1. 하루 후에 당신이 죽는다면 어떻게 살것인가? 


내일 세상이 멸망하더라도 사과나무을 심겼다는 명언을 남긴 사람도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하루밖에 살 수 없다는 사실을 알고 나면 원망과 불평을 하면서 시간을 보낼 것이다.  또 어떤 이는 자신에게 주어진 일만하다가 죽음을 맞이 할것이고 또 어떤 이는 자신이 사랑하는 가족에게 가서 사랑하는 말을 하고 죽음을 맞이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청소년 공동체훈련 시간에 자신이 죽는다면 부모와 형제, 지인들에게 어떤 유언을 남길 것인가을 적은 기억이 난다. 만약 지금 내가 죽는다면 가족과 지인들에게 어떤 말을 하고 싶은 지 작성해 보라. 그리고 자신에게도 지금까지 하지 못한 말을 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난 후 가족들이 친지들에게 당신에 대해 부고장을 만들었다면 어떻게 작성했는지 생각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모의 장례식을 통해 유언장과 부고장만들기)



2. 진정한 친구 세명을 찾아라


50을 바라보면서 나의 비젼과 생각을 나눌 수 있는 진정한 친구 세명을 가지고 있다는 것 만큼 행복한 것은 없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스마트폰속의 주소록에 수백명의 인맥들이 있고, 페이스북과 트위터에 수천명의 인맥이 있지만 정작 자신의 비젼과 생각을 함께 공유하고 같이 이루어 갈 친구들이 없다는 사실에 대해 인정하개 싫어 한다.  대학교수, 목사, CEO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나를 위해 눈물 흘려주고 희로애락을 같이할 친구가 없다면 어찌보면 실패한 인생일 수 있다.  아직 이러한 진정한 친구가 없다면 먼저 자신이 진정한 친구가 되어주라 그리고 이러한 진정한 친구을 만들어가다보면 어느듯 자신의 꿈과 비젼도 함께 공유함으로써 좀 더 빠르게 이루어질것이다. 

2011.03.16 ~ 2011.05.19까지 방영된 SBS 프로그램인 49일이라는 tv 드라마에는 억울한 죽은 사람이 49일동안 시간여행을 통해 진심으로 자신을 위해 눈물을 흘린 사람들의 눈 방우를 받아야 살수 있다는 이야기이다. 세명의 진실된 친구, 사람이 있어야 이 사람은 살 수 있다는 스토리을 통해 나 자신이 진정 나를 위해 울어줄 수 있는 친구가 있는지에 대해 찾아보는 계기가 되기도 하였다. 

개인브랜드을 만들어가는 과정에는 자신만의 광야시간과 함께 진정한 친구와 함께 공유하면서 나가야 할 부분들이 생기게 마련이다.  



3. 49일이 주어진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49일이란 긴 시간이 아니다. 그러나 인생을 정리할 수 있거나 새로운 변화을 가져올 만큼의 시간일 수 있다. 물론 개인이 어떻게 시간을 활용하느냐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49일이라는 시간은 결코 적은 시간만은 아니다.  정말 49일밖에 남지 안았다면 가족을 위해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시간을 보내야 하겠지만, 10년, 20년, 30년이 남았다면 어떻게 인생을 살것인지에 대해 계획과 준비해야 할 것이다.  앞서 자신의 모의 장례식을 통해 자신과 가족, 지인들에게 만남 유언장과 부고장, 그리고 찾아온 지인들에게 부끄럽지 않고 정말 멋진 사람이어서라고 말을 듣고 싶다면 이제 부터 시작해야 한다. 나의 꿈과 비젼, 그리고 행동방식, 삶의 스타일을 변화해야 한다. 인맥관리, 시간관리, 메모관리, 할일관리등과 같은 습관을 바꾸어야 한다. 시간은 나를 기다려주지 않지만 시간을 어떻게 사용하느냐는 나의 책임이기 때문이다. 




나의 비젼은 무엇인가? 돈 많이 벌고, 높은 지위에 올라가고 사람들이 나를 기억해 주는 정도인가 아니면 그 이상인가? 돈과 권력을 가지는 것 만이 아니라 정말 나 자신과 가족, 지인들로 부터 정말 행복한 사람이야, 정말 성공한 사람이야라는말을 듣고자 한다면 먼저 자신의 비젼을 세워보라, 프랭클린 플래너  비젼선언문이 있는 것 처럼 나 자신만의 비젼 선언문을 만들어 보라 이것이 자신의 꿈을 이루는 첫 걸음이요, 나아가 개인브랜드을 만들어가는 첫 샵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