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 제목 어떻게 달 것인가

2012. 8. 20. 09:12신문기사와 글쓰기


큰 제목 어떻게 달 것인가



1) 주요지를 잡아라
“제목은 주요지를 기준으로 한다.”

① 주요지가 큰 제목거리일 때 주요지를 큰 제목으로 세운다. 또는 주요지에서 큰 제목거리를 선택해 큰 제목으로 세운다.

② 주요지가 큰 제목거리가 안 될 땐 주요지는 작은 제목에 넣고 새 큰 제목거리를 내세운다.


다음 쪽의 예는 큰 제목에 주요지가 어떻게 반영되는지 보여준다.
주요지가 큰 제목거리일 때 주요지를 큰 제목으로 세운다고 했다. 반대로 정확한 주요지를 못 내세우면 잘못된 제목이기 쉽다. 
주요지는 ‘하반신 없고 손 없고 눈 없는 장애인 3명이 킬리만자로 정상에 도전한다’이다. 편집자 1차 제목은 그나마 나았으나 최종 제목은 “하반신 없는 토니·양손 없는 김홍빈·1급시각장애 김소영 씨가 ‘서로 의지’해 킬리만자로 정상에 도전한다”고 했는데, 토니, 김홍빈, 김소영 씨는 모르는 사람으로, 굳이 어깨제목에 넣을 필요가 없었다. 주요지가 큰 제목거리일 땐 주요지를 큰 제목으로 세우면 그만이다.

 

 

 



최종 제목>

하반신 없는 토니, 양손없는 김홍만, 1급시각장애 김소영씨

"서로의지" 킬리만자로 정상도전

 

 

 

 

이들이 기사화된 것은 하반신이 없고, 손이 없고, 눈이 없는 장애인들이 킬리만자로 정상에 도전하기 때문이다. 그것이 주요지다. 작은 제목을 1줄 덜 달자는 생각에 어깨제목에 우겨넣고자 했다. 그들은 작은 제목에 넣어야 할 내용이다.

기사의 리드를 충분히 참조한 후 주요지를 정확히 찾는 연습이 필요하다. 연습장에 먼저 적어보고 고쳐 가면 쉽다.

 


출처 : http://5-mygod.tistory.com/entry/%ED%97%A4%EB%93%9C%EB%9D%BC%EC%9D%B4%EB%8B%9D-%EC%97%B0%EC%9E%AC%EC%A3%BC%EC%9A%94%EC%A7%80%EB%A1%A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