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교회성장] 교회정보화를 위한 메신저 활용법(2007년10월호)

2012. 2. 26. 08:37언론보도



교회정보화를 위한 메신저 활용법

 

메신저를 배워야 할 10가지 이유

1. 해외에는 있는 자녀(부모), 해외선교사와 무료로 통화할 수 있다.(무료통화)

2. 컴퓨터를 잘 모르는 목회자들의 컴퓨터를 원격으로 고칠 수 있다.(원격제어)

3. 목회자와 평신도간의 화상대화를 통한 상담이 가능하다.(화상대화)

4. 무료로 매월 50-100건의 단문전송(문자)를 보낼 수 있다.(무료문자)

5. 다자간 채팅이 가능함으로 온라인 회의가 가능하다.(다자간채팅)

6. 실시간으로 자료 공유 및 전송이 가능하다.(실시간자료전송 및 공유=P2P)

7. 별도로 메일을 확인하지 않아도 메신저 로그인시 신규메일을 확인할 수 있다.

(메신저와 메일을 동시에 제공하는 메신저일 경우)

8. 악성코드를 무료로 치료 받을 수 있다.(악성코드 치료)

9. 핸드폰과 메신저의 전화번호부의 연동을 통해 회원관리에 유익하다.(양방향주소록)

10. 다양한 위젯기능의 활용할 수 있다.(위젯기능)

  
 

    목회에 있어서 메신저를 사용한다는 것은 어떤 목회자에게는 너무나 생소한 분야이지만 이미 메신저를 사용하는 목회자라면 충분히 메신저의 필요성을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메신저의 활용 면에 있어서 그 활용범위는 너무나 한정되어 있다. 그렇다면 메신저란 무엇이며 목회에 있어서 메신저의 활용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인터넷에서 실시간으로 메시지와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메신저라고 한다. 메신저는 메시지와 데이터전송에 있어 메일서비스와 달리 실시간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이 <메일서비스와> 다른 점이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상대방이 온라인상에 존재하지 않을 경우에는 메시지와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없는 것이 단점이나 이러한 점도 모바일을 통해 극복하였다.

 

   일반적으로 메신저는 다자간 채팅과 음성채팅도 지원하며 대용량의 동영상 파일은 물론, 이동전화에 문자메시지도 보낼 수 있다. 이 밖에도 뉴스나 증권, 음악 정보 등의 서비스도 제공한다.

 

  메신저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메신저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사이트에 접속하여 회원으로 등록한 뒤 해당 프로그램을 다운로드받아 컴퓨터에 설치하여 바로 사용할 수 있으며, 다운로드받지 않고 로그인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사이트도 있다.

 

    일반적으로 회원가입과 사용료는 대부분 무료이지만 그룹웨어, 인터넷전화(VOIP)나 단문전송(CMS, MMS)등의 경우에는 회원가입 시 개인이나 기관에게 요금을 부과한다.

 

   이처럼 많은 기능을 교회에서 30%만 활용하기만 한다면 교회정보화를 앞당길 수 있기에 이에 대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다루고자 하며, 포털사이트나 검색엔진을 통해 메신저를 검색할 경우 적게는 수십 개 또는 수백 개까지 나올 정도로 많이 확산되어 있고, 대상이나 연령대에 따라 메신저의 종류도 많이 있다. 이러한 다양한 메신저를 다 살펴보기에는 지면이 부족하기에 국내 및 해외에서 가장이 많이 사용되거나 교회에서 사용되기에 편리한 메신저를 중심으로 살펴본다.


 

1. 메신저의 종류

    국내에서 만든 메신저와 외국에서 만들어진 메신저들이 있다. 국내에서 만들어진 메신저로는 네이트온, 파란메신저, 아레오메신저, 다음메신저, 버디버디메신저, 넷신저, 아이엠텔메신저등이 있으며 외국에서 만들어진 메신저는 ICQ, AOL메신저, MSN메신저, 야후메신저, 스카이프, 구글메신저등이 있다.

    국내에서는 주로 네이트온, 파란메신저, 다음메신저, 버디버디가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어지고 있는데 네이트온은 무료문자(단문전송 월 50-100건)를 무료로 제공, 파란메신저는 집전화와 연동 및 상대가 오프라인상태에서도 파일전송이 가능하다. 다음메신저는 다음에서 제공하는 메일과 카페가 연동된다. 아이엠텔은 소프트폰으로 메신저에서 전화를 걸 수 있다는 것이 그 특징이며, 회원들끼리는 무료통화가 가능하다.

    해외에서는 ICQ, AOL, MSN, 야후메신저, 스카이프, 구글메신저등이 있는데 국내에서 많이 사용되는 메신저로는 MSN, 스카이프, 구글메신저등이 있다. MSN메신저는 앞서 다룬 네이트온메신저처럼 통신사와 연결하여 무료문자를 제공하고 있고. 스카이프와 구글메신저는 단순한 메신저 기능뿐만 아니라 전화기능까지 넣어 사용되고 있다.


 

2. 목회에 바로 도움이 되는 메신저들의 주요기능 이해


  (1) 파란메신저(U2) - 파란에서 제공하는 메신저로(http://www.paran.com) 강력한파일전송이 가능하다. 일반적인 메신저는 온라인에서만 파일을 전송할 수 있는 반면 파란메신저는 오프라인에서도 파일을 전송할 수 있다. 오프라인이였던 상대방이 온라인 접속시 파일을 다운받을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KT유선전화와 연동서비스함으로써 개인 및 그룹통화가 가능하다. 특히 재미있는 기능을 추가하여 사용자들로부터 재미와 즐거움을 제공하고 있는데 메신저창에서 글을 적어주면 상대방에서는 텍스트와 함께 목소리로 읽어주는 기능까지 제공하고 있다.(TTS대화지원(test to sound), 그 외에도 파란메일연동(1GB)과 연동되어 메신저로 로그인시 신규메일을 확인할 수 있으며, 원격접속와 악성코드치료, 위젯기능등을 제공하고 있다.

 

  (2) MSN메신저(http://kr.msn.com/) - MSN메신저는 외국 및 국내에서 많이 사용하는 다국적 메신저로 해외선교사나 해외에 자녀를 둔 부모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다. 전화기능, 화상대화, 원격제어, 폴더공유, 단문전송, 양방향주소록, 야후보이스메신저와 연동, 웹메신저 지원, 이모티콘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웹메신저는 방화벽이 있는 인터넷환경에서도 메신저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웹메일을 제공하고 있으며, 자신이 가진 메일과 연동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하고 있다.

 

  (3) 다음메신저(http://www.daum.net/) - 한메일, 카페와 연동하는 메신저. 목회자들중에 10명중에 5-6명이 한메일을 사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유리, 그러나 목회자들의 메신저활용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많이는 사용하지 않고 있으나, 메일과 연동되는 다음메신저의 잠재력 또한 무시할 수는 없다.

 

  (4) 네이트온 메신저 - 네이트온 메신저는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메신저, 미니홈피연동, 무료단문전송, 통합메시지함, 이모티콘, 메모짱, 양뱡향주소록등이 그 특징이다. 네이트온에서 제공하는 미니홈피를 통해 커뮤니티을 형성하고 있는 네이트에서는 네이트온과 연동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통합메시지함과 양방향주소록의 활용은 소형교회의 목회자들에게 회원관리와 문자와 메일을 통한 관리에 있어 유익하다.

   

  (5) 버디버디 - 타 메신저보다 사용방법이 간단한 메신저로, 10대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 국산 메신저이기에 청소년 사역자(초등학생, 중고등학생)들의 관심이 필요한 메신저이다. 앞서 다룬 네이트온이 20-30대들이 많이 사용하는 메신저라면 버디버디는 청소년들이 많이 사용하는 메신저이다.

   

  (6) VOIP가 내장된 메신저폰 - 야후메신저, 스카이프, 아이엠텔메신저, 네이버폰등이 있다. 야후메신저와 스카이프는 MSN메신저와 같이 다국적 메신저이면서 전화기능이 내장된 메신저폰이며, 아이엠텔은 국산 메신저이다.

    야후 메신저는 전화기능과 함께 MSN과 같이 연동이 가능하며 실시간 사진을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스카이프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소프트폰으로 그룹통화(4명까지 동시통화) 기능을 지원하며, 나아가 보이스메일과 단문전송을 지원한다는데 주목을 할 필요로 있다. 향후 와이브로폰과 접목함에 따라 세계 어디에서나 회원끼리 무료로 통화하는 시대가 오게 된다. 현재 와이브로가 제한적으로 서울 및 경기일부지역에서 지원되고 있지만 전국망으로 보편화되거나 상용화 될 경우에 주목해야 할 메신저이다.

    아이엠텔 메신저는 국내산 메신저폰으로 인터넷전화기능을 제공과 함께 음성쪽지, 대화녹음, 워크토키(무전기), 아이엠텔위즈, 아이엠텔비즈(그룹웨어)등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현재 국내와 중국등에서 활발히 사용되고 있는 소프트폰이다.

    네이버폰 - 기존의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각종 켄텐즈을 연동하여 사용가능하다. 메신저기능과 함께 영상통화, 일반전화통화, 070착신통화을 제공하고 있다.

 

 

3. 일반적인 메신저의 주요기능

 

  (1) 대화기능 - 메신저의 기본기능, 로그인된 경우 상대와 대화(상담)할 수 있는 기능. 목회자나 평신도인 경우,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도 상담할 수 있으며, 교사회의 모임을 메신저을 통해 모여 회의할 수 있다.

  

  (2) P2P기능 - 메신저의 기능으로 지금까지 자료를 메일로 보낼 경우 용량의 제한 등으로 보내지 못할 경우 과거에는 디스켓이나 대용량메모리를 이용하였다면 P2P기능을 사용할 경우, 대용량의 파일을 거리와 장소에 구애하지 않으면서 실시간으로 자료를 전송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익한 기능이다. 목회행정 담당자로써 현수막, 전단지, 주보등 대용량 이미지를 보내거나 음악파일, 영화파일등의 자료를 보낼 경우에 많이 활용가능하다.

 

  (3) 단문전송(sms) - 핸드폰으로 문자를 한사람씩 보낸다면, 메신저로는 수십명, 수백명에게 까지 문자를 보낼 수 있다. 물론 대량문자전송은 유료이지만 네이트와 MSN인 경우 월 50-100건에 한해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여기서도 마찬가지로 개인별로 등록된 주소록을 통해 문자를 보낼 수 있다. 이에 비해 살로미(카야솔루션)는 교회의 데이터베이스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유료이지만 대량문자를 보낼 경우에 매우 유용한 솔루션이라고 볼 수 있다.

 

  (4) 전화기능(voip) - 아이엠텔, 네이버폰, 스카이프등에서 제공하는 소프트폰기능으로 기존의 메신저는 인터넷에 접속되어 있는 상대자와 대화하는 기능만을 제공하는데 비해 소프트폰에서 제공하는 전화기능은 핸드폰(유선전화)로 걸거나 받을 수 있는 기능인데 현재 070번호를 부여받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물론 회원끼리는 무제한 공짜이기에 선교사나 해외에 있는 자녀(부모)와의 통화시 많이 활용되고 있으며 현재 LG070 인터넷전화와 같은 원리로 <다만> 컴퓨터의 메신저프로그램을 구현되고 있다. 전화요금은 시내외 거리와 관계없이 동일하며 KT요금보다 휠씬 저렴하게 공급되고 있다. 더욱이 국제전화의 경우는 업체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국제 전화보다 훨씬 저렴하게 공급하고 있다. 해외에 있는 선교사에게 전화를 걸 경우, 시내요금으로 통화가능하기에 많은 관심을 모우고 있다.

 

 (5) 그룹웨어기능 - 아이엠텔사와 카야솔루션에서 제공하는 기능으로 조직도를 기반으로 하며 자료실과 게시판기능을 제공하여 업무의 효율화를 제공하고 있다. 아이엠텔사에서 공급하는 그룹웨어는 무료이며, 한솔루션에서 제공하는 그룹웨어는 자체솔루션 기반에 탑재되어 공급함에 따라 유료이다. 그 외에 차이점은 교회에 맞게 커스팅마이징함에 있어서의 차이점이라고 하겠다.

 

  (6) 화상회의(통화) - 네이트온, 파란메신저, MSN등에서 제공하는 기능으로 다자간 회의 및 상담을 사용자의 컴퓨터의 캠으로 화상을 전송하고, 마이크로 음성을 전송하게 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사용자들은 노트북이나 컴퓨터에 기본으로 장착된 마이크를 통해 음성이 전달되기에 마이크만 준비하면 되고 화상회의를 위해서 4-5만원정도 하는 캠만 구입하면 메신저에서 자동으로 찾아 화상회의를 할 수 있게 한다.

   

  (7) 쪽지기능 - 오프라인 또는 온라인에 접속한 사람에게 제공하는 기능으로 메모글등을 전달할 경우에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대부분의 메신저나 홈페이지등에서 제공하는 기능이다

  

  (8) 원격접속 - MSN, 네이트온, 파란메신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목회자중에는 컴퓨터을 잘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아직까지 컴퓨터나 인터넷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경우 스스로 컴퓨터을 고칠 수 없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교회내 성도중에 컴퓨터을 잘 다루는 분들에게 원격으로 컴퓨터을 고치도록 권한을 넘겨주는 기능이다. 본 기능을 사용할 경우 늦은 시간 방문하지 않고도 컴퓨터을 고칠 수 있는 잇점이 있어 컴퓨터을 잘 다루지 못한 이들에게 꼭 필요한 기능으로 잘 익혀 놓을 경우 유익하다.

   

 (9) 양방향 주소록 - 핸드폰의 주소록과 메신저의 주소록을 연동시킴으로써 핸드폰의 분실과 망실시 인터넷을 통해 연동함으로써 주소록을 회복시킬수 있는 기능이다. 현재 네이트온에서 제공하고 있으며, 파란메신저에서는 집전화(KT)와 연동하여 거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10) 메일연동 - 네이트온, 파란, 다음, MSN등에서 제공하는 메일을 메신저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서비스로 해당 메일을 사용할 경우, 함께 사용하면 효과를 배로 얻을 수 있다.

   

  (11) 위젯기능(쇼핑기능) - 개인 사용자의 편리를 위해 메신저업체가 제공하는 기능과 함께 쇼핑과 연동하는 서비스

   

  (12) 악성코드 제거 - 파란메신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로 인터넷접속시 발생하는 각종 악성코드를 무료로 제거하는 기능이다. 일반적으로 악성코드를 치료할 경우에는 월 1000원정도의 비용을 지불해야 하지만 파란메신저에서 제공하는 악성코드 프로그램을 사용할 경우 무료이기에 컴퓨터 작동과 인터넷이 느린 경우에 사용하면 유익하다.

   

 

4. 교회에서 활용할 수 있는 메신저의 기능

    메신저의 주요 기능중 대부분의 기존 사용자들은 대화기능과 P2P기능 정도 사용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메신저의 100% 사용이 힘들다고 할지라도 본인에게 필요한 기능을 2-3가지정도만 활용한다면 업무의 간소화 및 효율화와 함께 업무시간의 절약을 통해 더 많은 부분에서 목회에 유익을 줄 것이다. 아래는 목회자들이 알아야 메신저 활용방안이다.

 

  ■ 문자대화(화상대화)로 시간과 장소, 인원에 관계없이 개인 및 그룹으로 상담 및 업무를 처리할 수 있어 학교, 직장, 가정에서 언제든지 상담이 이루어 질 수 있다. 목회자는 특정일자와 시간대에 메신저에 로고인하기만 하면 상담이 필요한 성도는 언제든지 접속하여 상담이 이루어 질 수 있으며 아무리 늦은 시간과 거리적으로 떨어져 있을 지라도 상담과 회의가 가능하며, 대부분의 메신저에서 제공하고 있다.

 

  ■ 원격제어기능을 통해 컴퓨터를 잘 모르는 목회자들의 컴퓨터를 원격으로 고칠 수 있다. 담임목회자나 동료목회자의 컴퓨터의 고장으로 설교나 주보을 출력하지 못해 고생하는 경우가 간혹있다. 이런 경우 가까이에 있거나 시간적으로 문제가 되지 않으면 방문하여 고쳐 줄 수 있지만 늦은 시간이거나 거리적으로 방문할 수 없는 거리라면 당장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원격제어방법으로 네이트온과 파란, MSN에서 제공하고 있다.

 

  ■ 무료(유료)서비스인 문자발송을 핸드폰에 비해, 동시에 수십, 수백명에게 문자를 동시에 보낼 수 있다. 네이트온이나 MSN에서는 매월 50-100건의 무료제공하고 있다.

 

  ■ 실시간자료전송 및 공유를 통해 고용량자료의 빠른 전달이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자료을 보내거나 받을 경우에 메일을 사용하지만 일반적으로 메일 송수신은 개인에 따르지만 보통 100메가 미만인 경우가 많다. 그럴 경우 P2P기능을 잘 사용하기만 해도 고용량 자료을 실시간으로 보낼 수 있어 편리하며, 대부분의 메신저에서 제공, 이에 비해 파란메신저는 오프라인에서도 자료을 보낼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 인터넷접속시 골칫거리인 악성코드를 무료로 치료 받을 수 있다.(파란메신저 제공)


  ■ 핸드폰과 메신저의 전화번호부의 연동을 통해 성도(회원)관리에 유익하다. 핸드폰에 들어 있는 주소록을 일정시간에 자동 연동함으로써 핸드폰 분실 및 망실로 인해 고생하는 목회자들의 고민을 해결할 수 있다.

   

 

5. 교회가 필요로 하는 교회전용메신저 - 교회홈페이지, 교적관리와 연동하는 메신저


    일반적인 메신저들은 교회나 사용자 개개인의 성향에 따라 메신저선택과 활용면에서 다르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앞에서 살펴 본 것 같이 크리스챤이거나 비크리스챤일지라도 메신저는 IT라는 문화속에 녹아져 있고 보편적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다. 문제는 목회자들의 활용도가 평신도들보다 휠씬 떨어진다는 것이 사실이다. 목회자로써 메신저의 필요성, 사용방법을 몰랐던 것 또한 사실이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메신저, 교회홈페이지, 교적관리시스템등 모두가 따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그 활용도 면도 떨어지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홈페이지, 교적관리, 메신저가 동일한 데이터베이스을 기반으로 할 경우에 이 모든 것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 현재 카야솔루션의 살로미 메신저는 교회홈페이지에서 사용하는 데이터베이스와 회원관리시스템을 기반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이어리, 친구수첩등 스케쥴관리와 파일공유 프로그램등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 개포동교회, ESF등에서 사용하고 있으며 더 자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카야솔루션(http://caya.co.kr/)홈페이지를 통해 살펴볼 수 있다.


  (1) 살로미 메신저의 주요기능

    1) 대화기능, 쪽지기능, P2P기능 - 일반적인 메신저기능과 동일

    2) 메일기능 - 네이트온, MSN과 같은 메일 발송기능

    3) 다이어리 - 일일일정, 주간일정, 월간일정, 연간일정, 일정검색, 공유일정

    4) 주소록기능(친구수첩) - 문자, 메일, 쪽지보내기, 주소공유

    5) 쪽지기능

    6) 단문전송기능

    7) 이미지편집

    8) 포스트잇 - 메모장기능


  (2) 교회용 살로미메신저의 장단점

    1) 장점 - 일반메신저의 기능과 교회홈페이지 및 교회 데이타베이스와 연동함으로써 단일화된 시스템으로 운영이 가능, 한번 가입으로 메신저, 홈페이지 및 관리자, 교역자, 평신도, 교사등 세부적이면서 조직적 운영이 가능하다.

    2) 단점 - 네이트온, MSN과 달리 유료로 운영된다.

 

 

마무리하며

 

    과거에는 메신저가 단순히 대화기능과 파일전송기능만을 제공하였지만, 현재에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그 이유는 사용자요구와 사용자확보을 위한 제공업체간의 경쟁이 붙으면서 다양한 기능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현재 PDA폰에서는 MSN과 네이트온을 네스팟존에서 현재 사용중에 있으며, 와이브로망이 전국으로 활성화가 될 경우에 좀 더 저렴한 가격으로 인테넷과 메신저를 사용하게 되는 시대가 되었다.

 

    IT목회현장에 서있는 IT전문목회자로서, 대다수의 목회자들이 알지 못하거나 알려고 하지 않는 이러한 분야에 대해 교육함으로써 그들의 목회현장에 있어 시간적, 물질적으로 소비되는 것을 막아 보다 효과적인 목회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전문사역자의 몫으로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