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마케팅 이론편 01] 소셜미디어 마케팅이란 뭐지.

2016. 4. 8. 15:06소셜미디어마케팅

[소셜미디어 마케팅 이론편 01] 소셜미디어 마케팅이란 뭐지.


소셜 미디어란 트위터, 페이스북, 유튜브, 블로그, 링크드인, 플리커 등을 가리키며, 사용자들이 사진이나 동영상 등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해주는 인터넷 상의 서비스이다.  2천 년 대 초반 인터넷이 전성기를 누리던 시대였다. 과거 텔레비전, 신문, 라디오, 잡지와 같은 매스 미디어 활용하여 광고한 기업들이 인터넷을 거쳐 소셜 미디어 마케팅으로 돌아서기 시작했다. 고가의 기존 매스미디어에서 저비용 고효율의 소셜 미디어 마케팅으로 돌아서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일이었다.


소셜 미디어 마케팅의 출현으로 사람들은 홈페이지에서 블로그로 넘어오기 시작했다. 그리고 트위터와 페이스북과 같은 콘텐츠들을 SNS을 통해 전파되면서 그 위력을 경험하는 시기이기도 했다.  누군가의 일상에서 나눈 대화가 순식간에 소셜 미디어 상에 등장하였으며 그 효력을 기업들이 피부로 느끼게 된 것도 사실 이 시기였다.


그러나 이 소셜미디어가 기존의 매스미디어와 다른 특징이 있었는데 그 특징은 기업이 소비자처럼 소셜미디어에 참여해야만 시작할 수 있다는 점이다. 소비자의 입장에서 고객의 입장에 서지 않으면 효과적인 마케팅을 할수 없다는 점이다. 그런데 간혹 기존의 매스미디어처럼 갑의 입장에서 자신들의 목소리만 전달한다면 무늬만 소셜미디어을 사용함으로써 긍정적인 부분이 아닌 일방향적인 부정적인 이미지만 놓게 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소셜미디어 마케팅은 소셜미디어인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과 같은 도구을 통해 소비자와 직접 대화를 통해 만들어지는 마케팅방법이라고 일축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무조건 소셜 미디어 마케팅만하면 모든 마케팅은 끝이다는 말은 아니다 기존의 매스 미디어을 보완하는 입장에서 직접 소비자 곁에 다가서서 나누는 마케팅이 바로 소셜 미디어 마케팅이다.


경제적인 여유가 있는 기업이라면 기존의 매스 미디어를 통해 홍보하면 된다. 그렇다고 그것만 믿고 있는 것도 너무나 과신이다. 그렇기 때문에 둘 다 효과적으로 활용해야 하겠지만 창업이나 1 인 기업, 중소기업이라면 소셜 미디어 마케팅을 통해 효과적으로 소비자에게 다가서는 것이 좋다.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을 전략적으로 사용해 보라. 시중에 가면 블로그마케팅, 트위터 마케팅, 페이스북 마케팅이라는 책을 쉽게 찾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활용하기 우해 기술과 훈련, 티칭과 코칭을 받아 보는 것은 어떨까? 엄청난 시간을 투자하고 고민해야 하겠지만 전문가의 도움으로 이론과 실전을 함께 배워나가는 것이 시간대비 효율이 높을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 소셜미디어는 기존의 매스미디와 다른 특성을 가진다. 대기업이 무조건 잘 한다고 볼 수 없다. 개인이나 중소기업이 더 잘 활용하면 더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점만은 확실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