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마케팅시 기업상품에 맞는 소셜미디어를 선택하고 활용하라

2012. 12. 13. 10:17블로그


소셜마케팅시 기업상품에 맞는 소셜미디어를 선택하고 활용하라




    소셜마케팅을 기획하고 도입하고자 하는 기업들에게 있어 가장 먼저 고민해야 할 것이 있다면 기업상품에 맞는 소셜미디어를 선택하고 그곳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  왜냐하면 소셜미디어도구들이 우리 주변에 맞이 있기도 하지만 상품에 맞는 소셜미디어를 선택하지 않으면 소셜마케팅의 효과을 얻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소셜미디어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트위터, 페이스북, 블로그, 미니블로그등이 이에 속하고 세부적으로 보면 더 많은 종류들이 있다. 이들중에는 과거에 유행하였지만 지금은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져 간 서비스들도 있고 지금 막 나타나서 사람들에게 호응을 얻는 서비스들도 있다. 


    그런데 이들 서비스들의 공동점이 있는 데 그것은 바로 친구들(사람)과 관련된 서비스들이라는 것이다. 트친, 페친이라고들 하는  친구들(사람)들에 의해 서비스가 활성화되고 발전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들 서비스들은 소통이라는 관점에서 사람들로부터 사랑을 받고 있다. 




1. 트위터


  140자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미니블로그로 자신의 친구들에게(비특정다수) 자신의 이야기를 전달하거나 친구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다.  트위터에서 팔로우는 상대방의 허락이 없이도 다른 이들의 이야기를 구독할 수 있다는 점이 타 SNS와 차별점을 띄고 있다.(20-40대)



2. 페이스북


  우리나라의 싸이월드 미니홈피의 기능을 강화한 것과 같은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트위터에 비해 폐쇄적이지만 한국적인 정서에서 보면 알맞은 도구로 기업이나 학교등에서 많이 활용하고 있다.(30-50대) 



3. 미투데이


  네이버에서 운영하는 마이크로블로그 서비스로 트위터와 달리 150자까지 입력할 수 있으며 미친관계는 상호허락하에 이루어진다.  트위터의 팔로우를 통해 일방적인 관계를 이루어지는 것과 다르다.  주로 10대에서 20대 초반의 사용자가 몰리고 있다.



4. 싸이월드 미니홈피


  SK커뮤니케이션에서 제공하는 SNS서비스로 상호허락하에 일촌관계가 형성되며 주로 지인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글과 사진을 공유하는 공간이다.  싸이에 올린 사진, 글, 방명록을 통해 의사소통이 이루어진다.



5. 블로그


  웹상에 글을 자유롭게 올릴 수 있는 개인미디어툴로 콘텐츠에 제약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쉽고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는 툴이다.  주로 개인의 기록, 언론매체, 출판, 개인방송에서부터 전문분야에 이르기까지 활용이 가능하다.  블로그는 자신의 콘텐츠을 쉽게 노출할 수 있으며 국내에서 제공하는 포털블로그와 워드프레스, 티스토리등을 통해 제작이 용의하다.(연령제한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