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기업과 중소기업의 마케팅방법은 소셜마케팅이다

2012. 12. 13. 09:46블로그


1인기업과 중소기업의 마케팅방법은 소셜마케팅이다





    마케팅의 목적은 기업이 생산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들에게 제공하는 위해 브랜드의 가치를 만들어가는 과정이다.  이를 위해 기업들은 상품의 인지점유율(마인드웨어)을 높이고 시장점유율(마켓셰어)을 어떻게 높일것인가에 대해 고민한다. 


    기업들은 기존의 미디어마케팅을 통해 지금까지 홍보와 기업이미지를 높일려고 하였으나 경제상황이나 소비자들의 미디어의 변화에 따라 욕구와 변화을 감지하고 이를 대응하고 있다.  이처럼 기존의 마케팅의 변화에는 소비자의 파워와 함께 미디어의 변화가 가장 크다. 


    과거 기업이미지는 기업이 만들어서 사용자들에게 제공하였다면 이제는 소비자들의 기업이미지를 판단하고 만들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가장 영향력을 주고 있는 것이 바로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으로 소비자들의 취양과 욕구를 충족시키기에 충분하다.


    이처럼 과거와 달리 소셜미디어의 발전과 함께 사용자들의 사용 확대로 이어나가고 있는데 이는 소비자가 소비만하는 것이 아니라 생산에 적극적인 의견을 제시하는 프로슈머로 등장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프로슈머로서 자리잡은 이들은 페이스북과 트위터, 블로그를 통해 자신의 의견을 만들어 가고 있다. 


    소셜미디어는 기업문화의 변화을 주면서 과거에 기업을 홍보하거나 상품을 알리기위해 사용한 신문, 방송매체가 아닌 소셜미디어를 통해 상호간의 소통을 통한 마케팅이 늘어나고 있다. 


    만약 이글을 읽고 있는 기업이나 개인이라면 이제 페이스북과 트위터, 블로그와 유튜브드을 활용해 자신만의 미디어를 만들어 나갈 수 있다.  1인창조기업이나 중소기업에서 자신의 상품을 홍보하거나 알리기 위해서라면 인지점유율과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써 소셜미디어의 도입을 권한다.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도입하게 되면 쌍방향커뮤니케이션과 저비용 마케팅이 가능하게 되기 때문에 개인사용자나 중소기업에서의 도입이 적극 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아래는 이동현원장의 소셜미디어을 통한 마케팅도구와 주소이다.


    이동현닷컴 : 이동현원장의 개인적인 관심분야에 대한 글을 통해 이동현원장의 퍼스널브랜드마케팅의 근거가 된다. ( http://leedonghyun.com )



    구글러 : 이동현원장의 구글전문 블로그로 구글, 클라우드, 스마트워크에 대한 전반적인 글들을 다루고 있다. ( http://googler.pe.kr )




    트위터, 페이스북을 통해 구글사용자들간의 소셜미디어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구글러에 포스팅시 트위터와 페이스북으로 글이 송고되고 댓글이 달리게 되면 구글러블로그을 통해 확인가능하기 때문에 언제어디서나 소비자(사용자)들과 항상 소통하면서 정보교환이 이루어지고 있다.



트위터 http://twitter.com/koreagoogler





페이스북 http://facebook.com/koreagoogler




    구글플러스는 구글러사용자들과 업무용으로 활용하고 있다. 특히 협업과 스마트워크을 위한 도구로써 활용이 가능하다(구글드라이버, 구글행아웃등을 통한 활용)


구글플러스 http://goo.gl/MO1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