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오디오 팟캐스트 강좌] 지메일 라벨만들기

2013. 1. 19. 11:14구글강좌

 

 


[구글 오디오 팟캐스트 강좌 06] 지메일 라벨만들기


 

 


    지메일에는 일반메일과 같은 편지함이 없습니다. 대신 라벨을 통해 편지함의 폴더을 대체한다고 보면 된다. 그렇기 때문에 지메일에서 라벨을 만들때에는 3가지 원칙만 지켜지면 효과적으로 메일을 보관할 수 있습니다.


첫째. 라벨에 우선순위를 정한다. 둘째, 라벨에 색을 입혀 가독성을 높힌다. 셋째, 3. 필터와 함께 사용한다.






  메일하단에 라벨관리을 클릭하거나 환경설정을 설정하면 라벨관리와 생성이 가능하다.





1. 새 라벨추가하기



     지메일로 로그인 후 라벨아래에 있는 라벨관리을 합니다. 새 라벨을 클릭하면 필요한 라벨명을 입력한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2. 라벨에 색상 입혀 구분하기


    라벨에 색상을 입히면 개별 메일의 라벨에도 바탕색이 채워져 관련 내용의 라벨을 보다 직관적으로 찾을 수 있으며 라벨좌측의 색상을 클릭하면 색상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메일일수록 눈에 잘 보이는 색으로 구성할 수 있다.




지메일의 라벨에는 시스템 라벨과 일반라벨로 구분하여 하위라벨들을 표시하거나 숨길 수 있습니다. 특히 삭제된 메일이 저장되는 휴지통도 시스템 라벨에 해당되어 숨겨진 상태로 되어 있습니다. 환경설정에서 휴지통을 체크표시하면 휴지통이 외부에 표시됩니다.

3. 라벨앞에 숫자을 붙여 정렬합니다.


    업무, 개인, 검색, 원고등 라벨앞에 번호을 붙여 넣으면 자주 사용하는 편지함이나 중요한 번지함을 상단에 올려놓을 수 있기 때문에 메일을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만약 숫자을 라벨에 붙혀 넣지 않으며 가나다순, 알파벳순으로 정렬되므로 정작 중요한 메일편지함은 하단에 표시됩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중요한 메일은 상단에 표시될 수 있도록 편지함 라벨앞에 번호을 붙여넣는 것이 메일관리에 효과적입니다.


 




4. 지메일 필터링을 통해 메일 자동분류하기


거래처나 친구로부터 메일이 수신되면 보낸 사람, 내용, 제목에 따라 메일이 자동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메일이 도착하면 메일의 성격에 따라 라벨을 붙이거나 자신이 처리해야 할 메일이 아닌 경우에는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는 등의 일을 별도로 처리해야 하지만 지메일의 필터링을 이용하면 이런 번거로운 일은 더 이상 하지 않아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