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토크로 온라인으로 업무처리하기(텍스트채팅, 음성채팅, 화상채팅)

2012. 12. 26. 11:01구글강좌



구글토크로 온라인으로 업무처리하기(텍스트채팅, 음성채팅, 화상채팅)


 


  구글토크는 원도우라이브메신저, 야후메신저처럼 텍스트기반의 채팅과 음성기반의 채팅을 컴퓨터와 스마트기기을 통해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점과 함께 채팅기록이 저장되기 때문에 기업업무에서 활용하기에 매우 유용한 도구이다.  그리고 스마트디바이스와 스마트디바이스, 스마트디바이스와 컴퓨터간의 송수신은 물론이 텍스트, 음성, 화상기반의 대화도 가능하기 때문에 업무처리시 기존의 채팅프로그램이 주지못하는 효과가지 얻을 수 있다.




http://www.google.com/talk/




1. 텍스트기반의 채팅프로그램


  구글토크는 등록된 사람들을 친구로 표현하며 온라인상태의 친구들은 초록색 공모양의 아이콘으로 표시되고 오프라인친구들은 하단에 표시된다.  채팅시 친구이름을 클릭하면 새 채팅창이 나타나며 창 하단의 텍스트상자에 메시지를 입력하고 엔터치를 치면 메인창에 대화내용이 표시된다.   텍스트기반의 채팅외에 음성과 화상채팅시 우측상단에 있는 아이콘을 클릭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하단에 별도로 작성한다.






2. 새로운 친구와 대화하기


  대화하고 싶은 친구가 있는데 구글토크리스트에 없다면 새 친구를 초대해야 한다.  구글토크창 상단의 검색창에 이메일 주소나 사용자명을 입력한다. 내 주소록에 친구의 지메일 계정의 친구가 있다면 초대장을 발송해서 새로운 친구로 초대할 수 있다.  계정이 만약없다면 구글초대와 지메일초대방을 발송할라는 안내문이 표시된다. 





3. 채팅기록저장하기


  구글토크에서는 채팅시 대화내용을 저장할 수 있다.  대화중 중요한 내용을 확인하고자 할 경우나 토론이나 전화번호, 각종 정보을 확인시 활용할 수 있다.  채팅이 완료되면 지메일 계정에 메시지 형태로 저장되며 보관되는 곳은 채팅보관함이다.  채팅보관함을 클릭한 후 방금 채팅한 리스트을 클릭하면 해당 기록이 나온다.  내용을 삭제하고자 할 경우에도 해당 내용을 클릭후 삭제을 선택하면 지워지게 된다.  이외에도 채팅기록 저장은 채팅중에라도 언제라도 중단할 수 있다. 채팅창 아래 화살표를 클릭하고 기록하지 않음을 선택하면 되며 채팅기록 저장을 다시 시작하려면 다시 아래 화살표를 클릭하여 대화기록 시작합니다를 선택한다. 






4. 영상과 음성기반의 대화하기


  구글토크에서는 친구들과 음성과 화상으로 채팅할 수 있다.  음성과 화상으로 대화하고자 할 경우에는 반드시 마이크, 화상카메라, 스피커을 준비하거나 헤드셋을 준비하여야 한다.  음성과 화상대화을 하고자 할 경우에는 친구 이름옆에 전화아이콘을 클릭하거나 이름을 클릭해 채팅창을 연 뒤 상단의 토화버튼을 클릭하여 대화를 시도한다. 스마트디바이스에서도 동일하다. 





5. 지메일에서 대화하기


  구글토크는 지메일에서 즉 웹브라우저에서 친구들과 대화할 수 있다.  지메일채팅목록의 이름에 마우스커서를 옮기면 팝업차이 나오고 여기서 채팅버튼을 클릭하여 대화를 시작할 수 있다. 





    요즘들어 카카오톡이나 트위터에 등록된 친구들로 인해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할 경우가 있다.  그런데 바쁜 일정속에서 일일이 답변해야 하고 신경쓸것이 많이지면 이것 자체도 부담이 될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 구글토크을 활용하면 불필요한 메시지로 인해 스트레스을 받을 필요가 없다.  특히 구글앱스을 사용할 경우에는 사내 메신저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효과적이다. 


    그러나 누군가 악의적으로 내 메일을 해킹할 경우 내 채팅보관함에 있는 메시지를 훔쳐볼수 있다는 점과 파일전송이 안된다는 점(단 미국버젼의 경우에는 파일전송이 가능)이 불편하다. 더욱이 이모티콘기능이 없고 기능면에서 원도우라이브메신저나 AIM메신저보다 떨어진다는 점도 단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