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7. 7. 09:45ㆍ교육
구글은 변화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구글노믹스에서 검색되지 않으면 존재하지 않는다라는 문장을 통해 변화하는 세상의 모습을 엿볼수 있다.
구글이 검색엔진을 통해 세계 85%이상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다. 검색엔진에 노출되지 않으면 나의 존재을 알 수 있는 방법은 없다. 오프라인을 통해 분명 존재하지만 네트워크상에서는 나는 존재하지 않을 수있다. 그래서 사람들은 기업들은 키워드 검색을 통해 자신의 기업이나 상품들을 노출할려고 한다.
이제 세상은 키워드 검색에서 자신의 기업, 상품, 퍼스널브랜더(이동현원장)등이 검색엔진 상위에 머물지 않으면 존재 자체를 의심 받는 지경에 이르게 되었다.
그렇다. 이제는 어떻게 검색되어 질 것인가가 우리의 존재 양상을 결정짓는 날이 다가오고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변화을 이끌어 가는 구글은 과연 어떤 회사인가. 가지고 있는 힘은 무엇인가?
1. 구글은 자선 사업가가 아니다.
구글의 대부분의 서비스들은 무료로 사용자들에게 제공한다. 그런데 구글이 세계적인 기업이 된 것은 왜일까? 구글은 자선사업가인가? 결코아니다.
기업은 이윤 추구가 목적이다. 구글이 2010년 1분기에 올린 매출액은 50억 6백만달러이며, 순이익은 19억 6천만달러였다. 국내 최대 기업인 삼성전자의 동분기 매출액은 34조 6,400억원이였고, 순이익은 35억 9천만달러였. 삼성전자와 같은 거대 기업과 비교했을 때, 실제 매출액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큰 차이를 보이고 있지만, 순이익은 2배도 되지 않는다.
이처럼 세계적인 기업인 구글이 제공하는 서비스들은 대부분 무료이다. 이떻게 이런 높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까?
구글은 대부분의 수익을 광고을 통해 얻고 있다. 구글은 검색엔진이지만 검색엔진에 노출되는 광고는 개인화된 광고서비스, 메일에서의 개인화된 광고서비스로 인해 엄청난 부을 축적하고 있다. 국내 포털사이트처럼 대형베너나 호기심을 자극하는 그런 광고없이도 사람들에게 필요한 정보을 제공하는 검색엔진과 광고을 통해 오늘날의 구글이 존재하게 되었다.
2. 구글은 변화을 두려워 하지 않는다.
구글은 수만번의 테스트을 걸쳐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사용자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여기에는 새로운 비즈니스을 만들어 수익을 재창출하기도 한다. 구글이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많은 응용 프로그래머들이 양질의 서비스를 만들어 제공하고 있는데 그중에 구글에서 제공하는 광고 프로그램(AdSense)는 구글의 수익의 원천이기도 하다. 구글 애드센스는 검색엔진 다음으로 가장 강력한 킬러 애플리케이션입니다. 만약 구글 애드센스가 없었다면 오늘날 구글이 존재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구글 애드센스는 다양한 계층(응용 프로그래머, 블로거, 웹 사이트 등)에서 활용하고 있는 서비스이다.
예전에는 유용한 유틸리티 등은 비용을 지급하고 구매를 했습니다만, 애드센스가 보급된 이후 많은 유틸리티가 무료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즉, 프로그램을 배포하는 웹 사이트에 광고를 게시하고 얻는 수익을 통해 예전의 수익을 대체하는 방식으로 전환된 것이죠. 이는 많은 사용자가 해당 유틸리티를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용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개진하고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유틸리티의 성능 및 기능이 개선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3. 구글의 성공원인은 공존이다.
구글의 성공 요인은 서비스 제공자와 사용자가 서로 공존하면서도 서로 행복을 느낄 수 있는 서비스 모델을 제공한다. 구글은 사용자들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들을 무료로 제공하고, 기업들은 자신의 기업정보와 콘텐즈을 사용자들이 필요을 파악하여 전달하기 때문에 수익을 얻는다. 구글은 일반사용자와 기업 모두에게 유익을 주면서 개인, 기업, 구글은 상생하려고 하기 때문에 성공할 수 있었다.
구글이 제공하는 지메일, 캘린더, 구글문서도구(구글드라이버), 구글맵, 구글플러스만 있으면 중소기업이나 학교의 모든 프로세스을 처리할 수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을 무료로 제공하는 구글과 이를 지원하는 기업들(광고을 수주해 주는 기업들)로 인해 일반 사용자들은 편안하게 구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들을 이용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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