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안] 소셜관계전도법(이동현원장, 교회정보기술연구원)

2012. 3. 19. 15:38강의안

[강의안] 소셜관계전도법

눈물로 씨를 뿌리는 자는 기쁨으로 단으로 거두리로다.




이동현원장

교회정보기술연구원




1. 소셜관계전도법이란 무엇인가?


  (1) 도구적 접근 : 소셜네트워크서비스(트위터, 페이스북)을 통해 비 크리스챤들과의 만남을 통해 복음을 전하는 방식이다.

  (2) 방법론적 접근 : 인간관계, 관계를 통한 만남, 인맥관리을 중시하는 문화을 배경으로 하여 복음을 전하는 방식이다.

  (3) 목적론적 접근 : 불신자들을 초청하여(목회자, 교회, 성도) 1차적으로 교회에 나오도록 하거나 복음을 점차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2. 소셜관계전도법이 성공하기 위한 3가지 조건


  (1) 목적은 분명합니다. 소셜관계전도법은 목적은 영혼구원입니다. 세상사람들을 전도자와 전도대상자을 연결하여 하나님께로 나아오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2) 투자해야 합니다.  봄에 씨를 뿌리지 않으면 가을에 추수할 수 없듯이 전도하지 않으면 교회가 부흥할 수 없습니다. 시간을 투자해야하고 물질도 투자해야 합니다.


  (3) 결과값이 있어야 합니다. 농사군이 가을이 되었는데도 수확을 하지 못한다면 다음 해에는 더 이상 농사를 짓지 않습니다. 



3, 소셜관계전도법 이렇게 하면 됩니다.


  (1) 가입단계

    1) 서비스에 가입해야 합니다. 소셜 네트워크서비스 가입하기(선택하기), 자신의 프로필작성하기, 자신의 존재알리기, 친구초대하기, 그룹에 가입하기, 스마트디바이스 익히기

    2) 사용법을 알아야 합니다. 트위터, 페이스북에 글을 올리는 방법, 이미지 첨부하는 방법, 동영상녹화 및 업로드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2) 대화단계

    1) 대화방식을 배워야 합니다.  멘션, 댓글, RT, 좋아요등과 같은 소셜네트워크만의 대화방식을 배워야 합니다.

    2) 어떤 내용으로 대화할 것인지를 사전에 준비해야 합니다.


  (3) 초대단계

    1) 각종 모임에 먼저 참여합니다. 사람들을 초대하기 전에 다른 사람들의 모임에 참여합니다.

    2) 트위터의 오프라인 모임(모꼬지), 페이스북의 이벤트등을 개설하여 친구들을 초대합니다.

    3) 간단한 다과나 식사을 준비하고 참석자 소개와 간단한 강연(필요에 따라)이나 행사을 진행합니다.


  (4) 관리단계

    1) 트위터의 리스트관리, 즐겨찾기, 관심인물 등록으로 전도대상자나 성도들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2) 페이스북의 그룹을 통해 전도대상자와 성도들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성경공부와 소그룹을 통해 성도들을 교회안으로 정착할 수 있습니다.

    3) 교인관리의 경우 교적관리시스템을 통해 관리하되 소셜네트워크서비스와 연동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합니다.

    

 

소셜관계전도법은 자동차 운전과 비슷합니다.

 

  운전을 배우기 자동차 학원에 등록하듯 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먼저 가입하면 됩니다.

 

  운전학원에서 정지, 운행, 좌회전, 우회전, 코드등을 배우듯이 소셜네트워크에 글을 올리는 방식되 대화하는 방식을 배워야 합니다.

 

  운전면허을 취득하면 자동차을 걸고 밖으로 나가듯 소셜네트워크에서 만남 사람들을 교회나 자신의 공간으로 초대합니다.

 

  운전시 엔진오일등을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관리하듯 전도대상자나 전도한 사람들을 꾸준히 관리해야 교회에 정착합니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서도 관심인물, 즐겨찾기, 리스트, 그룹등을 통해 관리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면허 취득과 연수후 밖으로 나가듯 전도대상자들이 신앙생활을 잘 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