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안] 구글을 이용한 스마트 커뮤니케이션 노하우 / 이동현 원장

2012. 3. 11. 22:16강의안


 
[강의안] 구글을 이용한 스마트 커뮤니케이션 노하우 / 이동현 원장

 

 
1. 개인정보관리시스템(PIMS)로써의 구글서비스(지메일, 일정관리, 할일, 주소록)

  (1) 구글앱스와 사이트도구을 통해 인트라넷망을 구축한다.

  (2) 구글 앱메일을 앨리어스기능으로 기업 디지털자산들을 백업 관리한다.

  (3) 사이트도구와 캘린더을 통해 직원상호간 업무진행을 효과적으로 관리한다.

  (4) 사이트도구와 유튜브을 통해 사내 교육을 실시한다.

  (5) 구글 앱메일, 캘린더, 할일, 주소록등을 스마트디바이스와 연동하여 업무을 처리한다. 

 

 

2. 협업도구로서의 구글독스

  (1) 문서, 스프레드시트, 프리젠테이션은 구글문서도구로 해결할수 있다.

  (2) 설문조사, 상담, 교육신청툴은 구글폼과 캘린더로 해결할 수 있다.

  (3) 기업보안문서는 구글앱스 도메인사용자와 특정사용자만 열람하거나 수정하게 할 수 한다.

  (4) 문서작성시 구글톡(영상, 음성), 구글보이스을 통해 업무처리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
  

 

3. 사내업무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서의 구글사이트도구

  (1) 사내 인트라넷망으로 직원전용 사이트로 활용가능하다.

  (2) 구글 앱메일, 캘린더(개인일정, 공동프로젝트 일정), 할일, 주소록등을 사용할 수 있다.

  (3) 구글독스, 유튜브, 구글플러스 가젯을 통해 모든 업무을 한번에 처리할 수 있다.
 

 

4. 정보수집과 소통은 구글리더, 알리미, 구글플러스로 한다.

  (1) 구글리더을 통해 양질의 정보을 검색하고 관리한다.

  (2) 검색엔진에 돌출되는 각종 정보을 알리미을 통해 구글리더을 통해 관리한다.

  (3) 구글플러스로 기업내부 및 외부와 소통한다. 

 

5. 기업 업무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5가지 도구들


  (1) 구글앱스

  (2) 네트웍스토로지(NAS)

  (3) 스마트디바이스(스마트폰, 태블릿PC)

  (4) 클라우드 프린터

  (5) 모바일인터넷전화(팩스)
 

 

6. 스마트워크 기업환경 구축방법

  (1) 스마트워크을 통해 기업경쟁력과 생산성에 대한 사전평가가 선행되어야 한다.

  (2) CEO의 도입의지와 직원들의 적극적인 활용이 뒤따라야 한다. (교육이 선행되어야 한다.)

  (3) 기업의 업무환경 개선을 위해 투자가 뒤 따라야 한다.

  (4) 스마트오피스와 클라우드의 도입을 추진한다.

  (5) 회의나 모임시 스마트디바이스의 활용도을 높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