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로 만들어지는 서울시 홈페이지. 워드프레스의 장점은 뭘까요?

2012. 3. 16. 23:09교육


워드프레스로 만들어지는 서울시 홈페이지. 워드프레스의 장점은 뭘까요? 



    금번 서울시 홈페이지의 개편의 핵심은 바로 워드프레스에 있다.  워드프레스는 오픈소스 기반으로 제작된 블로그 저작도구을 통해 저작한다는 것이다.

    워드프레스는 일반 웹사이트처럼 꾸미는 데는 아무런 제약이 없으며 나아가 오픈소스 기반이란 점이 가장 큰 강점으로 두각을 내밀고 있다. 그렇다면 워드프레스는 어떤 장점이 있기 때문에 서울시가 채택한 것일까?

 

1. 워드프레스 툴로 제작시 개발 비용이 들지 않는다.(무료)

  워드프레스는 전세계 개발자들이 재능을 기여해 만든 제품으로 수많은 확장기능이나 테마를 아무런 비용 부담 없이 가져다 쓸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 아닐 수 없다.

 

2. 업그레이드 편리성과 구축비용과 거의 들지 않는다.

  업그레이드는 말이 필요 없을 만큼 편하다. 홈페이지 콘셉트에 맞춰 테마만 바꾸거나 필요한 기능을 확장기능으로 붙이거나 빼면 간단하게 업그레이드 된다는 사실이 매력이 아닐 수 없다. 특정 메뉴나 항목의 글꼴이나 폭, 여백 등을 조정할 때도 케스케이드 스타일시트(CSS)라 불리는 스타일 정의 파일만 고쳐주면 손쉽게 적용된다.

 

3. 확장성이 탁월하다.

  워드프레스는 확장성이 매우 뛰어나다. 워드프레스 다중이용자판인 ‘워드프레스MU‘를 이용하면 내 홈페이지(블로그)를 만들 뿐 아니라, 다른 이용자나 부처, 직원 등에게 블로그를 분양해줄 수 있다.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 같은 블로그 서비스를 힘 안 들이고 자체 구축할 수 있다.

 

4. 검색엔진에 최적화되어 있다.

  워드프레스로 구축된 웹사이트는 검색엔진에서도 잘 노출된다. 국내 공공기관 홈페이지가 대부분 검색로봇의 접근을 막아뒀거나 ‘꼭꼭 숨기는 검색 능력’을 자랑하는 것과 비교해 보면 이번 서울시의 결정이 얼마나 큰 변화인지 짐작할 수 있다. 국내에서 정부기관이나 지방자치단체가 전통적인 HTML 파일 기반 웹사이트를 버리고 블로그로 웹사이트를 구축한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다.

 

5. 워드프레스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와 손쉽게 공유할 수 있다.

  서울시는 웹사이트에 올라온 정보를 트위터나 페이스북 같은 사회관계망 서비스(SNS)로 손쉽게 공유하게 하거나 SNS 계정으로 덧글을 달 수 있는 소셜댓글을 제공할 수 있다.

 

6.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CCL)가 적용된 콘텐츠를 제공한다.

  누구나 사전 허락 없이 콘텐츠를 정해진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7. 모바일·태블릿용 화면을 제공하는 등 이용자 편의와 사용성을 높였다.

  워드프레스는 웹페이지용, 모바일용 페이지를 별도로 만들지 않아도 된다. 플러그인 하나만 설치하면 바로 모바일과 웹페이지가 동시에 작동하기 때문이다.  특히 디자인에 있어서도 기존의 홈페이지 처럼 변경할 수 있다.


    참고로 구글러는 워드프레스 기반으로 된 블로그이다. 호스팅비용과 도메인비용만을 투자하여 만들었으며 확장성이 탁월하여 내가 원하는 위젯이나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블로그의 성능을 높였으며, 워드프레스내부에 있는 검색엔진최적화 플러그인을 통해 네이버, 다음, 구글등에 쉽게 노출되도록 해 놓았다. 특히 메인페이지나 포스팅, 검색결과에서 글을 읽고 소통할 수 있도록 소셜댓글이 지원된다.

  구글러블로그 http://googler.p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