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사이트도구로 인트라넷망 구축하기

2013. 12. 30. 17:40구글강좌

구글사이트도구로 인트라넷망 구축하기



  중소기업에 있어 현존하는 가장 좋은 인트라넷망을 무엇일까? 물론 구글앱스을 통한 인트라넷망 구축이다. 구글앱스을 이용하면 기존에 있는 기업의 인트라넷망에 비해 저비용, 고효율과 함께 지속적인 업그레이드가 쉽게 이루어진다. 특히 구글사이트도구을 이용하면 구글앱스의 기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권장할만한 인트라넷망 도구일 것이다.





1. 기존의 구글의 다양한 서비스를 바로 사용할 수 있다.


지메일, 캘린더, 구글드라이브, 주소록, 구글행아웃, 구글플러스등 다양한 서비스를 구글사이트도구에 넣어서 사용할 수 있다. 아래의 메일관리(지메일), 일정관리(캘린더), 인맥관리(주소록), 메모관리(구글키퍼), 문서관리(구글드라이브), 사진관리(피카사), 동영상관리(유튜브), 위기관리(알리미), 구글지도(구글맵), 위치기록, 회상회의(구글행아웃), 전자결재등은 구글서비스를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로그인만 하면 기존의 지메일이나 구글앱스계정으로 바로 사용할 수 있다.





2. 업무에 필요한 부분은 별도로 관리한다.


인트라넷의 목적이 업무을 협업하고 자료와 정보의 공유를 쉽게 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인트라넷에 접속하면 공지사항과 커뮤니티을 통해 소통할 수 있으며, 업무일정, 업무일지, 공용문서, 자료실등을 통해 업무에 필요한 정보와 자료을 공유할 수 있다. 





3. 사내주소록과 회원주소록을 인맥 및 회원관리가 용이하다.


사내주소록은 인트라넷망에 접속한 사원들의 이름, 직책, 소속, 전화번호, 이메일, 업무분담등을 확인할 수 있다면  회원주소록은 기업, 단체의 주소등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회원관리에서는 전국에 흩혀져 있는 멤버들의 주소들이 구글맵에 표시되어 있다.






4. 더 이상 페이퍼에 업무일지을 작성하지 않는다.


업무일지을 매일 작성하는 것도 쉬운일이 아니지만 매일 이것들을 보고 결재하기 위해 사무실로 방문하는 것도 쉽지 않다.  인터넷만 연결되어 있으며 직원들이 어떤 업무을 하였는지 확인할 수 있다. 물론 직원들도 스마트폰이나 컴퓨터에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업무일지를 작성할 수 있다.



업무일지 입력폼



업무일지 입력결과





5. 각종 증명서을 온라인에서 발급한다.


  경력증명서, 재직증명서등을 구글사이트도구로 제작한 인트라넷망을 통해 검색한 후 발급할 수 있다.


 




  구글사이트도구을 통해 인트라넷망을 구축하면 별도의 모바일용 홈페이지를 제작하지 않아도 스마트폰에서 업무처리를 할 수 있다.  특히 구글앱스나 지메일 사용자들이라면 지금 바로  모바일오피스을 구축할 수 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