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컴퓨팅 활용능력시험 안내

2016. 4. 27. 15:09구글강좌

클라우드컴퓨팅 활용능력시험 안내

– 구글문서, 구글프리젠테이션, 구글스프레드시트로 도전하는 클라우드컴퓨팅 활용능력시험에 도전해 보세요.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151030 ccpt 포스터-최종-1-01.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033pixel, 세로 4266pixel



클라우드 컴퓨팅 활용능력시험은 교회정보기술연구원과 디지털컨버전스인증원이 MOU을 통해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디지털컨버전스인증원(www.ccptkorea.com)


디지털컨버전스인증평가원은 네트웍을 바탕으로 IT교육, 문화컨텐츠, 자격검정컨설팅을 전개하고 있으며, CCPT(클라우드컴퓨터활용능력시험)을 통해 웹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향상시키고 있으며 클라우드기반의 인증평가원으로 컴퓨터나 스마트폰 등 디지털기기를 공용 웹프로그램 서비스를 통해 자료 활용도을 평가하고 있는 기관입니다.



클라우드기반의 오피스


클라우드 컴퓨터기반의 오피스을 도입하면 소프트웨어 구매 비용이나 유지비용이 절감되며 언제 어디서나 내가 원하는 자료들을 쉽게 찾거나 공유할 수 있으며 협업이 가능합니다. 특히 사무실이나 학교밖에서도 자신이 원하는 문서을 연속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되고 있는 학교와 기업들


정부는 2017년까지 각부터 업무의 60%이상을 클라우드 환경으로 전환하고 공개 소프트웨어를 50% 이상으로 도입하고자 하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세종시의 경우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등 클라우드 활용 수업 인프라를 구축하였습니다. 나아가 기업에서도 클라우드 기반의 솔루션을 통해 기업 업무환경이 변화되고 있음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현대중공업, 엘지 CNS, 삼성, 포스코등에서 업무환경에 도입하기 까지 하였습니다.



CCPT 시험과목 및 시험접수 방법


클라우드컴퓨팅 활용능력 시험의 시험과목과 시험접수 방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SO(스마트오피스)과정은 구글클라우드기반의 시험으로 구글도큐먼트, 구글프리젠테이션, 구글스프레드시트을 바탕으로 시험이 진행되며, 응시환경은 구글 브라우저상에 이루어집니다.  시험점수에 따라 ABCD등급으로 나누어지며, 과목당 50분입니다. 1회 최고 3과목까지 응시가 가능합니다.


SGE(스마트 그래픽 에디터)과정은 웹기반의 프로그램인 픽슬러을 기반으로 이루어지며, 사진, 도형, 그림등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시각화하는데 활용능력을 점검하는 시험으로 크롬브라우저기반에서 진행됩니다. 등급과 시험시간은 아래를 참조바랍니다.


BCC(기초크롬 클라우드)과정은 구글의 서비스를 크롬기반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체크하는 과정으로 메일, 캘린더, 지도, 앱에 대한 능력을 확인하고 측정하는 인증시험으로 ABCD등으로 진행되며 프리젠테이션을 기반으로 하여 시험이 진행됩니다. 시험시간은 50분입니다.


ICM(통합 클라우드 마스터)과정은 문서, 프리젠테이션, 스프레드시트, 동영상, 지도를 종합적으로 프리젠테이션에 작성하여 평가하는 시험으로 프리젠테이션을 통해 평가하며 ABCD등급으로 평가되어 집니다.


이외에도 강사반 과정은 별도로 운영되며 CCPT 규정에 의해 이루어집니다.

(CCPT 규정 http://citi.or.kr/?c=online/online02&uid=842)



클라우드컴퓨터팅 활용능력시험 예제와 답안 사례


클라우드 컴퓨터 활용능력시험의 시험문제와 답안에 대한 예제입니다. 모든 시험은 클라우드기반에서 이루어지며, 문제에 대한 답은 클라우드을 통해 체점되어 집니다. 기존의 오프라인 시험과 달리 수검자는 자신의 컴퓨터을 통해 시험 접수 및 응시가 가능하며, 시험시간내에 제시하는 문제의 답을 입력하면 됩니다. 답안은 구글문서, 구글프리젠테이션, 구글스프레드시트형식으로 제출됩니다.


시험을 응시하기 위해서는 시험전에 접수후 구글스토어에서 CCPT앱을 다운로드 후 설치한 후 진행하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시험 감독관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클라우드컴퓨팅 활용능력시험 안내 (http://citi.or.kr/?m=bbs&bid=online02&uid=844)

클라우드컴퓨팅 활용능력시험 규정 (http://citi.or.kr/?c=online/online02&uid=842)

클라우드컴퓨팅 활용능력시험 시험과목 및 시험접수 방법 (http://citi.or.kr/?m=bbs&bid=online02&uid=845)

클라우드컴퓨팅 활용능력시험 예제와 답안 사례 (http://citi.or.kr/?m=bbs&bid=online02&uid=846)

클라우드컴퓨팅 활용능력시험 강사반 제도 (http://citi.or.kr/?c=online/online02&uid=8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