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중독 현황과 목회적 대안

2015. 11. 14. 17:11디지털중독

기독교 중독 현황과 목회적 대안




중독(中毒, Addiction). ‘생체가 음식물이나 약물의 독성에 의해 기능 장애를 일으키는 일’을 지칭하는 말이지만, 최근 들어 이 개념은 ‘술이나 마약, 스마트 기기를 지나치게 복용하거나 심취한 결과 그것이 없이는 견디지 못하는 병적인 상태’를 일컫는 말로 확장됐다. 그리고 ‘어떤 사상이나 사물에 젖어버려 정상적으로 사물을 판단할 수 없는 상태’를 말하기도 한다. 1차적 개념에서 2차, 3차적 개념으로 그 범위가 넓어지고 있는 것이다. 이 중독의 확산은 사회의 다변화와 그 맥을 같이 하고 있다.

대한신경정신의학회는 “최근 중독에 대한 개념은 약물중독 혹은 물질중독의 개념을 넘어 도박, 인터넷, 게임, 스마트폰에 이르는 행위중독(behavioral addiction) 개념으로 확산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그리고 “첨단 IT산업 등과 관련되어 빠르게 발전하는 인터넷, 스마트폰 등의 매체에 따른 새로운 행위중독에 전 세계적인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고 말했다.


1. 들어가는 말


지난 10월 11일, 프랑스 출신 사진작가인 안토니 가이거의 사진 몇 장이 온라인을 떠들썩하게 했다. 현대인들의 스마트폰 중독을 풍자한 사진으로, 제목은 ‘영혼까지 빼앗긴 사람들’이었다. 스마트폰에 집중한 나머지 영혼이 스마트폰으로 빨려 들어가는 모습을 연출한 것이었다.

가이거는 “내 사진을 보고 스마트폰에 빠진 자신이 어떤 모습을 하고 있는지를 한 번쯤 되돌아보기를 바란다”는 말을 남겼다.


미래창조과학부가 발표한 ‘2012 인터넷 중독 실태조사’ 자료에 의하면 청소년들은 스마트폰을 하루 평균 23번을 사용했고, 그 시간은 7.3시간이었다. 다른 연령대 사용자의 하루 평균 사용량인 4시간에 비해 두 배에 이르는 수치일 뿐 아니라, 직장인들의 근무시간과 맞먹는다. 청소년들은 주로 모바일 메신저에 몰입했고(72.5%), 게임을 한다는 응답도 44.6%에 이르렀다. 또한 2014년 중독 실태조사 결과를 보면 10~19세의 중독 위험군 비율은 29.2%로, 지난해 25.5%에 비해 3.7% 증가했다.

그렇다고 직장인을 비롯한 성인들의 스마트폰 이용 상황이 건강한 것은 아니다. 청소년 못지않은 중독성향을 보이는 것은 마찬가지다. 취업 포털 잡코리아가 조사한 결과를 보면, 직장인 51.2%는 자신이 ‘스마트폰 중독자’라고 생각했다. 하루 평균 스마트폰 이용시간은 5시간 12분. 하지만 80.3%가 ‘중독 의심’으로 집계된 NBT파트너스의 조사 결과는 더 충격적이다.

스마트폰 사용과 확산은 가계 지출 또한 끌어올렸다. 2006년 3만 4천 원에 불과했던 가구당 월 평균 이동전화 요금은 불과 3년 후 9만 5천 원으로 3배 정도 뛰어올랐고, 2011년에는 10만 3천 원으로 급격히 상승했다.

대한신경정신의학회는 “건강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으로 거북목증후군, 수면장애 등이 보고되고 있으며, 정신건강에 대한 우려 또한 심각한 현실이다. 아동이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시행된 스마트폰의 중독 및 사회적 관계형성에 대한 부작용 연구들에 따르면 강박증, 우울증, 불안, 대인 예민증, 편집증, 신체화, 적대감, 공포불안 등이 나타난다고 되어 있으며, 특히 강박과 우울이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지속적으로 보고되고 있다”고 말했다.


2. 기독교계의 상황


지난 5월, 서울 일원동 밀알학교에서 파이오니아21연구소가 개최한 ‘중독, 교회 세미나’가 열렸다. 세미나를 열었던 파이오니아21연구소장 감상철 목사는 영화 ‘중독’을 제작해 중독의 위험성을 강하게 경고한 감독이기도 하다.

이날 세미나에서 한국상담개발원 중독치유소 박종연 소장은 “스마트폰 중독으로 인한 뇌 손상 부위와 마약 중독자의 뇌 손상 부위가 아주 비슷하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면서, “중독에 노출된 스마트폰은 사이버 마약이라고 불릴 만큼 문제가 심각하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문제는 이런 스마트폰 중독 상황이 한국 교회의 미래 세대 양성기관인 교회학교 전반에 널리 퍼져 있다는 것이다. 초등학교는 물론 중고등부, 대학 청년부까지를 망라하는 것으로, 교사를 비롯한 교회학교 교육부서가 해결해야 할 과제 중 하나다.


1) 교회학교 현황


경기도 안산에 있는 한 대형 교회의 경우 중등부 예배가 시작되면 교사들의 움직임이 활발해진다. 교사들 모두가 일어서서 예배를 드리기 때문인데, 예배에 집중하지 않고 스마트폰만 들여다보는 학생들을 지도하기 위해서다. 예배가 진행되는 한 시간 내내 예배실 여기저기를 돌아다니면서 스마트폰을 사이에 놓고 학생들과 신경전을 벌인다. 스마트폰 게임은 물론 드라마나 스포츠 경기를 시청하는 학생들도 있다. 이런 학생들의 경우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못하게 빼앗기도 하지만, 심할 경우 학생과 교사 사이에 심한 언쟁과 싸움이 벌어지기도 한다.

교사들과 교육부서는 이 문제를 놓고 다양한 대안들을 내놓기는 하지만 실질적인 효과는 거두지 못하고 있다.


2) 목회자들의 ‘일 중독’


목회자들의 ‘일 중독’은 일반 직장인 못잖은 위험 상황이다. 몰입 뒤에 찾아오는 ‘성취감’과 ‘성공 욕구’ 그리고 ‘교회 성장’이라는 키워드는 목회자로서의 자부심을 갖게 하기에 충분하지만, 일에 과잉 적응되고 있는 자신의 상태를 깨닫지 못하게 하는 치명적 약점을 안겨주기도 한다.

새벽기도회가 있는 한국교회의 특성상 목회자들의 업무 시작 시간은 평균 4시. 직장인들에 비해 2시간 정도 일찍 시작된다. 일에 몰입하는 일부 목회자들의 경우 취침 시간을 저녁 10시 혹은 12시로 잡을 경우 18시간 내지 20시간까지 근무하기도 한다.



일 중독으로 목회자들을 몰아가는 현상은 이런 목회자를 헌신적인 목회자 혹은 신령한 목회자로 칭찬하는 성도들의 인식 또한 한 몫을 한다. 성도들의 이런 기대는 목회자들의 일 중독을 강화시키는 결과를 가져온다. 특히 자신이 일 중독에 노출돼 있고, 점차 진행되고 있다는 것을 감지하는 목회자가 많지 않다는 데 그 심각성이 있다. 부흥과 성장이 목회의 성패를 가늠하는 기준이 됐고, 목회자 스스로 그 유혹을 떨쳐버리기 힘든 상황이 됐기 때문이다.

일 중독의 위험성은 다른 중독증과 달리 사회적 비난의 대상이 아니라 ‘일 잘하는 사람’, ‘성실한 사람’, ‘능력이 뛰어난 사람’ 등으로 칭찬하는 분위기이기 때문에, 이로 인해 발생하는 정신적, 신체적 피해가 무시되기 쉽다는 데 있다.

한국 교회 목회자들의 37%가 ‘육체적 피곤’, 40.8%가 ‘정신적 스트레스’를 호소하고 있다는 조사 결과는 목회자들이 자기 성취욕에 기인한 과도한 경쟁에 내몰리는 것을 넘어, 일 중독 증상을 보이고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교계 가정사역 전문가들은 목회자들의 중독성이 일 중독은 물론 게임 중독과 성 중독에 이르기까지 그 범위와 비중이 확산되고 있다고 우려한다. 중독 회복을 전문으로 하는 기관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들 중 목회자들을 위한 과정이 별도로 운영되는 것 또한 이런 흐름을 반영하고 있다.


3. 기독교적 대안


1) 목회, ‘중독’을 껴안다


기독교적 대안은 목회자들이 중독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중독 치유를 목회에 도입하는 것은 물론 교회로 확산되고 있다는 것이다. 그 중에서도 ‘디지털 중독 대안학교’ 설립이 추진되고 있는 것은 고무적인 일이다. 설립을 준비 중인 교회정보기술연구원장 이동현 목사는 “스마트폰 중독, 인터넷 중독에 빠진 내담자들을 만나면 자신이 중독이라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는데, 남들보다 조금 더 많이 사용한다는 정도만 인식할 정도”라고 상황을 설명한다. 이런 중독자들의 경우 대부분 해당 분야만 치료해서는 안 된다는 심각성이 있다. 어릴 적부터 인터넷 중독이나 스마트폰 중독에 빠지면 성년이 되거나 중년이 됐을 때 다른 중독으로 시달리게 되는 그 위험성 때문이다.

목회적 차원에서의 돌봄이 필요한 것도 바로 이런 이유에서다. 중독자 치유를 위한 목회적 돌봄 계획을 수립하고, 중독자의 회복 모임 가입을 독려하는 한편 회복 모임의 과정 실천을 위한 격려와 지원, 중독자의 영적 성장을 위한 지도와 안내 등을 통해 중독 문제를 풀어나가야 하기 때문이다.


2) ‘중독 치유 공동체’ 설립


중독치유사역을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목회적 치유를 위한 인식의 저변 확대다. 중독 치유를 목회에 적용하는 노력이 필요한데, 치유적 환경을 조성하고, 치유상담 전문 사역자를 양성하는 등 중독 치유를 위한 전문 역량을 구축해야 한다. 또한 중독 치유를 위한 교회의 인적, 물적 자원을 배분하고 교회 전체의 치유 역량 강화를 통해 교회가 중독이라는 어둠의 권세를 대항하는 강력한 영적 진지가 되는 노력이 필요하다.

목회상담학회는 중독 치유를 위한 대안으로 ‘기독교중독치유공동체’의 설립을 제안한다. 공동체적 삶을 통한 공동체 치유가 중독을 치료하는 가장 강력한 방법이라는 이유에서다. 이를 통해 교회 내에 중독 치유를 위한 자조모임을 활발히 세워나가는 것과 동시에 중독 치유를 사명으로 하는 치유공동체를 세워나가기 위해서다. 중독 치유는 교회의 사명이다. 이를 위한 교회의 역할과 자리매김이 필요하다.


3) 중독 치유를 위한 목회 확산


중독에 직면한 성도들의 경우 믿음생활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 이런 성도들을 위한 ‘회복 예배’는 중독에서 회복되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수 있다. 중독증 전문 치유기관인 중독증회복선교센터를 운영하는 이해왕 선교사는 “중독문제가 있는 사람들은 믿는 형식과 방법을 중요시하기보다는 하나님의 말씀 한 구절이라도 스스로 찾아서 읽고 마음으로 받아들이게 하는 예배 환경 부여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중독 치유를 목회에 도입한 목회자들은 치유를 위한 상담센터를 운영하거나 예배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중독증 회복을 위한 예배의 경우 각자가 말씀을 묵상한 후 나눔과 적용을 통해 치유되고 회복하게 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하나님과의 관계성을 보다 의식적으로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만인 제사장식 예배를 드리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상담센터를 운영하는 교회들은 중독 치유 전문 상담자와 가족 단위의 상담을 받도록 연결한다. 혼자만의 문제가 아니라 가족의 문제로 인식하고, 가족 전체가 치유와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가장 합당한 치료계획을 세울 수 있기 때문이다.

치료를 위한 정기적인 회복 모임이 대표적이다. 중독 행위 중단과 회복을 위한 강한 동기를 부여 받기 위해 꼭 필요한데, 이와 함께 1대 1 심리상담을 병행한다. 그룹 모임에서 다루지 못하는 내면적인 문제들을 세부적으로 치유할 수 있기 때문이다. 회복기에 접어들면 신앙적 치유와 믿음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목회자가 관심을 갖고 꾸준히 기도한다.

위에서 언급한 ‘디지털 중독 대안학교’의 설립은 실질적인 대안이 될 수 있다. 4주간 8시간 교육으로 진행되며 부모교육에 포커스를 맞추고 △중독 원인 찾기 △가정 속 부정적 감정 찾기와 표현하기 △자신의 꿈과 비전 찾기 △디지털 다이어트 △디지털 디톡스 등을 중심으로 중독 예방과 대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이동현 목사는 “중독문제는 개인만의 문제가 아니다. 공존 현상이 일어나기 때문에 중독자 개인뿐만 아니라 가정의 부모도 함께 치료 받아야 한다”고 말하고, “중독 현상을 그대로 방치하면 가정이 무너질 수 있다. 크리스천 가정이 무너지지 않으려면 교회가 앞장서서 고민하고 기도하고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중독 치유와 관련, 전문가들은 한결 같이 ‘내면의 문제’를 이야기한다. 내면의 문제와 상처를 치유하지 않고는 제대로 된 회복이 따를 수 없다는 이유에서다. 정태기 교수(크리스찬치유상담연구원장)는 “요즈음 ‘인간의 질병은 50~75%가 그들의 마음에서 연유한다’고 주장하는 학자들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데, 이는 그들의 마음이 치유될 때 질병도 치유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고 말한다. 또한 ‘치유 환자들의 대부분이 마음 속에서 신과의 만남이 어긋난 사람들이었다’는 융(Carl Gustaf Jung)의 말을 인용, 중독 치유에서의 신앙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4) 기독교 중독 치유 기관들의 활동


● 라파공동체상담소

라파공동체는 아침 6시부터 7시까지 매주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새벽 묵상을 진행한다. 시작하는 처음 10분과 마무리하는 나중 10분은 개인별 묵상기도 시간. 20분은 그날의 성경 본문을 개인별로 교독하고 묵상하는 데 사용한다. 나머지 시간은 묵상의 내용을 서로 나누는 데 할애되며, 처음과 나중의 5분은 찬송을 부른다.

다음은 ‘개인상담’. 중독자들의 지나온 삶에 대한 해석과 재해석의 관점에서 진행되는데, 개인의 비밀이 엄격히 지켜지는 가운데 깊은 상담이 진행된다. “상담자들은 비밀을 털어놓음으로써 해방감과 자유함을 경험한다”고 윤 목사는 말한다.

라파공동체 상담소는 기독교 치유 원리를 바탕으로 운영되는 24시간 거주형 생활공동체다. 자유개방형 자립형 치유공동체이기도 하다. 아침 6시 새벽묵상으로 하루가 시작되며 오전에는 주간 큐티 나눔, 재발방지 교육, 공동체 미팅과 공동 작업, 중독 인지 교육, 주일예배를 요일별로 진행한다. 오후에는 개인 상담과 자유시간이 주어지고 일요일에는 성경공부를 실시한다. 저녁시간은 묵상기도와 찬양예배, 성령은사예배, 감사찬양 모임 등을 진행한다.

라파공동체를 운영하는 윤성모 목사는 “치유의 기본 구조는 영적 구원과 성화를 촉진하고 지지하기 위해 고안돼야 한다”고 말한다. 치유의 성패는 ‘구원 사건’의 성취 여부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면밀한 상담을 거쳐 입소한 사람이라고 해도 하나님의 부르심이 없는 중독자들은 한 달 이상을 견디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인 것이 이를 반증한다.

윤 목사가 치유를 위한 가장 중요한 프로그램으로 꼽는 것은 ‘새벽 묵상’. 이 시간을 통해 스스로 성경을 보는 능력을 기르고 복음을 전해 듣게 되는데, “믿음이 들음에서 나는 것처럼, 새벽 묵상 시간에 참석하는 기간이 길어질수록 믿음을 통한 구원에 가까워진다”고 말한다. 새벽 묵상은 공동체의 기초가 어디에 있는가를 생활 속에서 분명히 해주는 전략적 중요성을 갖는 프로그램이며, 공동체의 영적 질서와 생활 질서를 확립하기 위해서도 꼭 필요하다.



● 글로벌디아코니아센터

중독 예방과 치유 사업에 적극적이다. 중독과 예방, 치유에 관한 신학연구와 성경공부 교재 발간은 물론 중독자와 가족들을 대상으로 한 치료, 재활사업의 가능성을 연구하고, 지역 교회가 할 수 있는 사업의 유형을 모델화해 실천하도록 지원하는 일을 한다. 자조모임을 위한 장소 제공과 중독치유센터 건립, 중독자 가족 쉼터와 중독 회복자 그룹홈 운영도 병행하며, 한국중독전문가협회, 구로알코올상담센터 등과의 협력 체제도 구축했다.


● 기독교중독연구소

알코올, 도박, 약물, 게임, 음란물 등 중독 문제로 힘들어하는 사람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그 중 눈에 띄는 것은 ‘남산 걷기’. 매주 토요일 오전 10시 서울역 9번 출구 앞 서울스퀘어 2층에서 출발해 남산을 산책하게 되는 이 프로그램은 중독 예방과 회복을 위한 프로그램인 ‘회복으로 가는 길’의 일부다. ‘중독회복모임’은 매주 토요일 오후 2시 서울성남교회에서 진행되며, 남산 걷기 후 자연스럽게 이어진다. 이 외에도 정기적인 세미나와 프로그램들이 운영된다.


● 예수마을힐링센터

전인치유와 내적치유, 중독 치유를 전문으로 운영되며, 중독자 치료를 위한 ‘힐링캠프’와 ‘영성수련회’를 진행한다. 중독별 회복 모임은 도박과 마약, 알코올, 게임과 쇼핑, 음식, 성 중독 등의 증세별 회복 모임 운영과 함께 가족 단위 상담, 치유 교재 강의, 상담자 양성교실, 회복 예배를 통해 중독자 치유를 위한 대안들을 제시한다.


● 기독교 중독 회복 사역 기관

라파공동체  www.raphacommunity.org   070-7740-7301

크리스찬치유상담연구원  www.chci.or.kr  02-599-2400

글로벌디아코니아센터  www.globaldiakonia.org  02-939-8226

사랑샘중독재활복지센터  http://blog.daum.net/fr_ogrami/50  070-8809-0119

예수마을힐링센터  http://cafe.naver.com/jesushc  031-357-0191

기독교중독연구소  http://cafe.daum.net/cai.korea  010-5279-1966

내적치유사역연구원  www.innerhealing.or.kr  043-263-5833

기독교치유사역연구원  www.christianhealing.co.kr  02-3446-0714

중독증회복선교센터  http://kamcar.net

예수사랑치유공동체  http://cafe.daum.net/jesusloveheal.com  010-7543-7785

한국회복사역연구소  www.recoverykorea.com  02-3473-8777

파이오니아21  www.pio21.net  070-7886-3691


4. 나가는 말


한국 교회와 목회자들이 중독 문제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모든 신자들이 육의 욕망을 채울 것이 아니라 우리 안에 거하시는 성령의 열매를 맺으며 살도록 부르심을 받았기 때문이다. 또한 중독자가 건강한 사회인, 건강한 신앙인으로 회복되는 일차적인 이유 외에도 더 온전한 목적을 지향해야 하는 이유도 포함된다.

내적치유사역연구원장 주서택 목사는 “예수님이 전하신 복음의 핵심은 하나님과 하나 되지 못한 자가 하나님과 하나 되어 구원을 받고 풍성한 삶을 사는 것”이라고 말하고, 중독 치유는 “하나님과의 관계에 있어서 성숙이라는 더 높은 차원의 목적”이라고 설명한다. 이와 함께 “내면의 속사람을 회복하고 치유하시는 성령의 도구가 되어 성도들을 온전하게 하며 교회의 영적 부흥을 이루어야 한다”고 강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