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안자료] 지역분석을 통한 전도전략

2013. 11. 28. 17:03GIS컨설팅

지역분석을 통한 전도전략



이동현원장

교회정보기술연구원 



  교회이미지 브랜드을 통해 전도와 목회에 적용해야 한다. 반대로 전도와 목회사역에 있어 교회 이미지 브랜드는 전도와 목회에 영향을 미친다. 그렇기 때문에 교회들은 교회 이미지 브랜드 구축을 위해 목회자의 비젼과 기질, 성향과 함께 교회내부의 문화와 영적분위기를 파악해야 한다. 이러한 것들을 바탕으로 교회이미지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 이를 위해 교회는  교회가 처해져 있는 환경을 먼저 분석 한 후 스텝 바이 스텝으로 교회이미지를 만들어야 한다. 


지역분석 - 교회분석 – 단계적 전도전략  - 교회이미지 브랜드 구축

 



1. 교회가 속한 자치구와 반경 500미터 이내의 인구통계조사를 시작하라.


  교회의 규모에 따라 자치구 전체를 전도지역으로 삼을 수 있는가 하며, 교회 반경 500미터이내도 전도지역으로 삼기도 벅찬 교회들도 있다. 로컬처치에 나오는 교인들은 대부분 교회 반경 1킬러미터이내의 성도들로 구성되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교회를 구성하는 교인들의 상황을 우선 이해해야 한다. 그들의 상황을 알고 그들과 함께 교회 이미지를 만들어 가야한다. 이를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로컬교회의 연령 분포를 먼저 파악하고 지역내의 생활정도, 교육환경(수준)등을 분석해야 한다.

  연령분포는 교회가 이미지를 정하는데 중요한 결정을 하게 되는데  교회의 교인연령의 분포와 지역민의 연령분포에 차이가 심하게 되면 이질감을 갖게 되고 목회에도 많은 어려움을 줄 수가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어떤 연령대에 집중해서 목회를 해야 할지와 함께 특정한 연령 대들이 원하는 관심분야가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다.



2. 로컬교회 주변과 전도대상지역의 인구변화를 분석하라


  로컬교회회 주변과 전도대상지역의 인구변화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교회가 위치하고 있는 지역의 인구변화를 숙지하고 있어야 하며 주택의 규모와 형태에 따라 교회이미지가 달라지므로 이에 대한 작은 변화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특히 시골교회나 외곽에 위치한 교회의 경우 교회주변의 연령대가 너무 높은 경우 얼마가지 않으며 고령화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전도대상 지역의 인구유입을 통해 교회가 젊어질 수 있도록 전도전략을 세워야 한다.


  특히 주목해야 할 것은 유동인구가 많은 교회주변은 지속적인 제자훈련등이 힘들기 때문에 교회성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교회주변과 전도대상지역의 인구변화를 주목하여야 할 것이다. 


  신앙성장과 부흥은 성도들의 영적생활, 예배, 기도등에 의해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교회 반경 10분 거리(도보로 6킬러미터)내에서 이루어져야 하고 교회가 성장함으로써 교회 반경 20분 거리내의 인구변화, 지역인구동향을 분석하면서 전도전략과 목회방향을 정해야 할 것으로 본다.



3. 지역주민의 리즈를 파악해야 한다. 


  지역분석도구를 통해 교회 반경 500미터 이내를 분석하면 지역에 사는 이들의 생활수준, 이동거리, 이동방법, 문화시설등을 파악할 수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하여 지역주민들의 리즈를 파악할 수 있다. 지역문화와 지역주민들이 원하는 시설을 교회가 제공한다면 문화선교와 지역전도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지역분석시 로컬교회가 속한 지역이 주거 중심지역인지, 생산중심지역인지를 파악해야 한다. 이것은 교회의 목회방향을 정하는데 영향을 미친다. 예를들면 코엑스내의 교회의 경우 유동인원은 많지만 예배와 제자훈련이 이루어지기 힘들고 이곳에 나오는 이들은 대부분 기존의 교회에 출석하고 있으며, 본 교회의 예배에 참석할 수 없는 환경에 접한 이들이 참석하기 때문에 이곳에서 사역하는 목회자나 교회는 교회의 특수성을 파악한 후 이에 맞는 목회사역을 해야 한다. 

  

  로컬교회가 위치한 지역이 소비지역, 생산지역, 거주지역, 통과지역인지를 파악해야 하고 파악한 후 이에 맞는 목회계획을 세워야 할 것이다.



4. 로컬교회 주변교회들의 이미지를 분석해야 한다.


  로컬교회주변에 세워진 주변 교회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져야 한다. 기존의 교회들이 그 지역에서 어떤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지 분석해야 한다. 성장하는 교회, 정체된 교회의 이미지를 분석하면서 성장하는 교회의 이미지와 정체되고 있는 교회들의 원인을 분석하면서 이들 교회들의 장단점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



5. 담임목회자는 자신의 은사, 재능, 기질을 분석해야 한다.


  성공한 목회자들을 벤치마킹한다고 해서 반드시 성공할 수 있다고 말할 수 없다. 성공한 목회자의 삶과 목회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목회자는 자심만의 은사, 재능, 기질들을 파악한 후 선택과 집중을 통한 목회가 이루어져야 한다. 다른 사람들이 하니까 나도 할 수 있을 거야, 다른 사람들이 했으니까 나는 할 수 있어 라고 시작할 수 있지만 얼마가지 못해 한계에 부딪치는 경우가 많다.



6. 로컬 교회만이 가지는 특수성과 교회구성원의 성향을 파악해야 한다.


  1세대 목회자의 경우 교회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 그러나 한국교회가 성장하면서 2세대, 3세대 목회자로 무게중심이 바꾸어지면서 교회만이 가지는 특수성이 있다. 이러한 특수성을 분석하고 이에 맞는 목회가 이루어져야 한다. 특히 교회 구성원의 성향을 파악하는 것이 가장 우선적으로 처리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  교회 구성원과 목회자의 비전공유가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나아가 목회자가 주님으로부터 받은 비전과 방향성을 핵심그룹과의 공유을 통해 교회이미지로 자리매김해야 한다.



7.  지역사회의 환경, 문화등을 이해해야 한다. 


  지역사회가 갖고 있는 문화의 정도, 지적인 수준, 학력, 문화흡수력, 삶의 정도 등의 사회 전반에 깔려있는 상황을 충분히 고려하여야 한다. 이런 의미에서 지역분석을 통한 전도전략이나 목회전략을 세워야 할 것이다. 로컬교회가 속한 지역을 분석하지 않으면  지역에서의 사역을 놓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지역분석은 선택이 아닌 필수적인 사역여야 한다.



8. 로컬교회와 담임목회자에 맞는 교회 이미지를 벤치마킹한다.(bench-marking)


  성장한 교회, 부흥한 교회를 찾은 후 무조건 따라하기 보다는 목회자와 로컬교회에 맞는 교회 이미지를 만든 후 로컬처치와 가장 유사한 이미지를 갖고 있는 교회와 유사한 지역에서 사역하는 여러 교회들을 찾고 벤치마킹을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