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연재] 티스토리 글쓰기전에 알아야 할 기능들

2012. 3. 3. 07:22교육


[티스토리 블로그 연재] 티스토리 글쓰기전에 알아야 할 기능들

 


  티스토리에서 글을 쓰기 위해서는블로그에서 글쓰기를 클릭한다. 글쓰기 화면은 본문영역을 중심으로 4개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상단에는 분류와 에디터, 우측에서는 서식, 지도, 쇼핑, 영화정보가 있으며, 하단에는 글의 태그, 지역정보를 지정할 수 있다. 

 

1. 티스토리에는 4가지의 글의 속성메뉴가 있다.

  글, 공지, 키워드, 서식으로  일반적으로 포스팅하는 글들은 글을 선택하여 작성하고 작성한 글은 해당 카테고리을 선정한 후 저장한다. 티스토리의 기본값은 글이다.  공지는 방문자에게 특정한 내용을 알리기 위해 선택한다.  키워드는 블로그에 있는 글을 백과사전과 같은 형식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다.  구글이라는 단어로 키워드를 작성해서 글을 작성하면 다른 본문에서 구글이라는 단어가 나왔을 때 이를 클릭하면 미리 입력해 둔 키워드의 내용이 표시된다.   서식은 자주입력하는 형식이나 내용의 글을 서식으로 저정해 놓고 사용할 있다.  지정된 서식은 우측 화면에 표시된다.

 

2. 텍스트외에 다양한 콘텐즈을 삽입할 수 있다.

  티스토리에서는 사진, 슬라이드, 동영상, 오디오, 파일, 지도, 멀티미디어, 뮤직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콘텐츠을 쉽게 올릴 수 있도록 지원한다. 

  (1) 사진 : 사진과 이미지를 첨부할 수 있으며 50장까지의 이미지을 올릴 수 있다.
 
  (2) 슬라이드쇼 : 사진과 이미지를 슬라이드쇼형태로 제작할 수 있으며 최대 10메가까지 올릴수 있다. 이미지갤러리형식과 플래시 갤러리형식으로 제공한다.

  (3) 동영상 : 본문에 동영상을 삽입하는 기능으로 최대 100메가까지 올리수 있으며 다음팟과 연동되어 블로그에 올리면서 바로 TV팟에 공개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4) 오디오 : 음악파일을 삽입할 수 있으며 최대 10메가까지 올릴수 있으나 음원사용시 저작권문제가 없는 것을 올려야 한다.

  (5) 파일 : 문서파일, 프리젠테이션파일등과 같은 첨부파일을 선택해서 추가할 수 있다.

  (6) 지도 : 특정한 지역과 연계된 정보을 게시하기 위해서는 블로그 내 지도를 첨부해서 추가할 수 있다.

  (7) 멀티미디어 : 외부에 올라간 동영상을을 가져와 블로그에 표시할 수 있다.  html태그형시이나 url 링크을 직접 입력하여 블로그에 올린다.

  (8) 다음뮤직 : 다음에서 구입한 음원을 블로그에 올릴 수 있다.

 

3. 본문 텍스트 작성시 글쓰기 화면 우측추가 기능을 활용한다.

  본문 작성시 기존의 에디터와 동일하게 글을 작성할 수 있으며 특히 글쓰기 우측 추가 기능을 통해  글을 좀 더 풍성하게 만들 수 있다. 

  (1) 작성중인 글 : 작성중인 비공개 상태의 글의 목록이 표시되며 클릭해서 불러올 수 있다.

  (2) 플러그인 : 메뉴 상단의 플러그인에서 원하는 플러그인을 사용하도록 설정할 수 있으며 활성화되어 있는 플러그인이 표시된다.

  (3) 서식 : 자신이 서식으로 정한 글이나 다음에서 제공하는 서식을 통해 글을 쉽게 입력할 수 있다.

  (4) 정부첨부 : 책, 장소, 영화등과 같은 글을 작성시 해당 정보을 불러와서 화면에 표시할 수 있다.

 

4. 다양한 파일첨부을 통해 콘텐즈을 작성할 수 있다.

  파일첨부는 입력한 이미지, 음악파일등을 확인할 수 있는 영역으로 콘텐츠삽입 메뉴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파일첨부 메뉴의 파일첨부을 클릭하여 원하는 콘텐츠을 넣을 수 있다. 

  (1) 좌측정렬, 중앙정렬, 본문 좌측정렬, 본문 우측정렬이 있으며 글의 내용에 따라 설정 및 변경이 가능하다.

  (2) 두 개 파일 중앙삽입, 세 개 파일 중앙삽입, 이미지 갤러리삽입, 오디오 삽입이 있다.  두개, 세개 파일 중앙삽입을 통해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배치할 수 있으며, 갤러리삽입은 슬라이드형식으로 이미지가 삽입된다.  특히 음악파일의 경우에는 본문내에 컨트로 바를 삽입할 수 있다.

 

5. 태그메뉴을 활용하라.

  블로그에서 태그는 글을 분류하기 위한 기능으로 활용되고 있다.  주제어, 키워드, 단어등을 명사형으로 입력하는 것이 좋다.  태그는 1개이상 입력할 수 있다. 

  지역태그는 글이 지역과 연관된 정보일 경우 입력하면 좋다.  지역태그도 하나의 단어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적당한 지역 태그를 추천해 주는 역활을 한다.  주로 맛집, 여행과 관련된 블로거들에게 알맞다. 

 

6. 공개설정하기을 통해 글의 상태와 권한을 설정한다.

  (1) 공개여부 : 기본설정값은 비공개이다. 보호는 임시 비밀번호을 설정해서 비밀번호을 알고 있는 사람만이 접근할 수 있으며 공개는 블로그에 방문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든 글을 볼수 있도록하는 서비스이다.  그리고 발행은 블로그를 방문하는 사람과 외부 RSS나 메타블로그서비스에 글을 보내는 기능을 제공한다.

  (2) 등록일 : 유지, 갱신, 예약이 있으며 특정한 글을 특정시간에 발행하기 원한다면 예약을 선택해야 한다.  시간이 변경후에는 갱신설정을 해야 한다.

  (3) 권한 : 댓글, 트래백을 달수 있도록 허용할 수 있는 기능으로 체크해야만 댓글과 트랙백을 사용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