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기총] 목회현장에 필요한 스마트기기(목적에 맞는 단말기 고루는 방법)

2012. 2. 26. 16:48강의안


 

[한기총] 목회현장에 필요한 스마트기기(목적에 맞는 단말기 고루는 방법)

 

    2010년 아이폰 도입으로 인해 불붙은 스마트폰 경쟁시대에 최근 정부기관, 기업, 학교, 가정에 이르기까지 스마트폰을 통한 업무효율성 및 새로운 개념의 소통을 이루고 있다.  이제는 이러한 스마트한 변화에 목회사역과 교회성장, 교회소통을 위한 진실한 고민을 하고 적극적인 방법으로 변화의 물결에 대응해야 할 것으로 본다.

 

 

1. 스마트폰으로의 변화

  스마트폰은 휴대전화와 PDA의 장점을 하나로 묶은 제품이다. 전화기의 통화기능 외에 e-Mail이나 웹서핑, 업무용 프로그램 가동은 물론 심지어 동영상, 카메라기능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모든 활동을 스마트폰으로 가동할 수 있다.

  하지만 불과 몇 해 전까지만 해도 국내에서는 스마트폰에 대한 반응이 뜨겁지는 않았다.  스마트폰 확산에 걸림돌이 되었던 가장 대표적인 예로 통신사의 콘텐츠제공에 대한 WallGarden 정책으로 인해 망개방이 이루어지지 않았음을 꼽을 수 있다. 또한, 사용자가 친숙히 다가갈 수 없는 UI(User Interface)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2010년 애플社 아이폰의 도입으로 촉발된 스마트폰 경쟁은 사용자에게 획기적인 UI를 선보였으며, 이통사의 WallGarden 체계를 무너뜨리게 된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다.  터치 기반의 새롭고 편리한 UI와 다이내믹한 화면구성으로 지금까지 사용자들이 우려하던 불편한 사용법을 획기적으로 개선했을 뿐만 아니라 강력한 기능의 애플리케이션 및 웹 기반 서비스 등으로 스마트폰 시장에 일대 변화를 일으킨 것이다.

 

 

2. 이동통신 망의 발전

  이러한 스마트폰이 본 궤도에 올라가기 위해서 필요한 기술적 요소 중 이동통신 방식은 크게 아날로그 방식인 1세대와 디지털 방식인 2세대 이후로 볼수 있다. 1990년대 중반 상용화 된 2세대 이후부터는 전송속도의 차이에 따라 각 세대를 구별할 수 있다.

  (1) 1G (1st Generation)
    ■ 통신망의 속도 : 아날로그
    ■ 서비스 : Voice

    아날로그 방식으로 음성을 전송하므로 데이터 다운로드는 불가

  (2) 2G (2nd Generation)
    ■ 통신망의 속도 : 14.4~64Kbps
    ■ 서비스 : Voice + SMS

    휴대폰 번호 앞자리가 011, 016, 017, 018, 019 사용자의 경우 2G 망을 사용
    KT의 경우 2012년부터 2G서비스를 종료하고 4G로 변경 시작

  (3) 3G (3rd Generation)
    ■ 통신망의 속도 : 144Kbps~2Mbps
    ■ 서비스 : Voice + SMS + Data (영상통화)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모바일기기가 급증하면서 데이터전송량이 폭발적으로 늘어 스마트폰의 통화가 끊기거나 인터넷접속이 안되는 등 문제점이 대두되었다.

  (4) 4G LTE (4th Generation, Long Term Evolution)
    ■ 통신망의 속도 : 100Mbps~1Gbps
    ■ 서비스 : Voice + SMS + Data

    전세계 이동통신사들이 유럽의 LTE방식을 채택하여 LTE로 명명하게 되었다.  유선과 맞먹는 초고속 인터넷이 가능한 이동통신 방식. 이론적으로 3G보다 10배 이상 전송속도가 빠르므로 영상통화도 끊김없이 사용할 수 있게 되었고 웹사이트 로딩 속도도 빨라지게 되었다.

    (단, ITU(국제전기통신연합)의 4G 규정(저속 1Gbps, 고속 100Mbps)에 아직 미치지 못함)

 

 

3. 스마트기기 종류

  스마트폰은 크게 OS에 따라 구분된다. 애플에서 제작하는 iOS 계열, 구글에서 제작하는 Android,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작하는 windows phone 등이다.

  (1) Apple의 iOS
    애플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두가지 제작기술을 기반으로 매킨토시 PC 시절부터 특정 매니아층을 형성하고 있는 회사로, 최근 핸드폰 제조까지 사업영역을 확대하며 사용하기 쉬운 UI를 바탕으로 빠르게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 특히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통제를 통해 안정적인 시스템운영이 장점이나 컨텐츠제작에 애플의 까다로운 심사를 받아야 하는 단점이 있다.

    1) iPhone 4S
      ▶ iOS5 운영체제 (알림센터, 미리알림, Twitter통합, 시리 등)
      ▶ 3.5인치 Retina 디스플레이 / 해상도 (640x960)
      ▶ 800만 화소 카메라와 HD 비디오 촬영
      ▶ iCloud : 아이폰, 아이패드, 맥북 등 사진과 문서를 무선으로 push
      ▶ App Store : 50만개 이상의 앱

    2) iPad2
      ▶ iOS5 운영체제 (알림센터, 미리알림, Twitter통합, 시리 등)
      ▶ 9.7인치 LED 백라이트 디스플레이 / 해상도 (1024x768)
      ▶ iCloud : 아이폰, 아이패드, 맥북 등 사진과 문서를 무선으로 push
      ▶ App Store : 50만개 이상의 앱

  (2) Google의 Android
    오픈소스를 표방하는 구글의 스마트폰 OS로서 어떤 단말기기 제조사도 Android를 사용하여 스마트폰을 만들 수 있다.  삼성, LG, 팬텍, 모토로라, HTC 등 전세계 단만제조사들이 구글의 Android를 기반으로한 스마트폰 및 태블릿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현재는 네비게이션 제품 등 거의 모든 단말기기에 OS로 Android를 채택하고 있는 실정이다.

    Android는 iOS에 비해 멀티태스킹 및 위젯기능이 돋보인다.

    1) Android 폰
      모토로라의 모토로이, HTC 넥서스원을 필두로 삼성의 하이엔드급인 갤럭시S 시리즈 및 4GLTE 폰인 갤럭시노트, 팬텍의 베가 시리즈, LG의 옵티머스 시리즈 등 국내외 제조사들의 스마트폰을 공급하고 있다.
      ▶ v2.3 진저브레드
      ▶ 4인치~5인치 대의 다양한 화면 (갤럭시노트: 5.3인치)
      ▶ 해상도 (800x1280) (갤럭시노트)
      ▶ 800만 화소(200만 화소) 카메라
      ▶ HD 슈퍼아몰레드 (갤럭시노트)
      ▶ 다양한 기능의 S펜 / S메모 / S플래너 (갤럭시노트)

    2) 태블릿
      동 제조사들이 사용자의 니즈에 맞춰 혹 아이패드의 대항마로 출시한 태블릿 PC로서 삼성에서는 7인치 모델로부터 10.1인치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크기의 태블릿 및 3G, 4G LTE 기반의 태블릿을 출시 하고 있다.  태블릿 PC의 강점은 이동 중 큰 화면으로 다양한 업무 및 활동을 할 수 있으며, 특히 3G(4G)+WiFi 탑재모델은 이동 중 이동통신망을 통해 어떠한 환경에서도 구애받지 않고 인터넷연결 및 무선작업을 가능하게 한다.

    3) Android 버전
      v1.0 Android / v1.5 Cupcake / v1.6 Donut / v2.1 Eclair / v2.2 Froyo /
     v2.3 Gingerbread / v3.0 Honeycomb (태블릿전용) / v4.0 ICS (통합)

  (3) Microsoft의 windows phone
    PDA 탑재되는 winCE, windows mobile 등의 영광을 뒤로하고 스마트폰 시장에 안방을 내준 마이크로소프트는 windows phone7.5을 들고 야심차게 노키아를 통해 망고폰을 출시했다.   특정 UI를 적용하여 세련미를 강조했고, MS 오피스제품 활용이 가능한 점이 장점이다.

 

 

4. 스마트기기에 따른 콘텐츠소비패턴의 다양성

  (1) 단말기 기종에 따른 소비 패턴

    1) 스마트폰: 대중교통 이동 또는 지인을 기다리는 비교적 짧은 시간에 가볍게 소비할 수 있는 킬링타임용 콘텐츠들이다. 또한 입력사항이 비교적 적은 조회성 콘텐츠의 사용이 두드러진다.
    ex. 뉴스, 만화, UCC, 팟캐스트, SNS 등

   2) 태블릿: 주로 업무집중 시간대나 퇴근후 잠자기 전까지 시간대에 사용하며, 킬링타임용 소비보다는 PC의 역할을 대신하여 원격지에서 간단한 문서작성, 기록작성 등 보다 세세한 입력이 필요한 경우 사용이 두드러진다.
    ex. 문서도구, 영화감상, 교육컨텐츠 등

  (2) 사용장소에 따른 소비 패턴

    1) 스마트폰: 항상 소지하고 다니므로, PC가 없는 야외활동(지하철, 버스, 거리 등)중 많은 소비가 일어난다.

    2) 태블릿: 10인치 정도의 시야를 꽉 채운 넓은 화면과, 쉬운 사용법 등으로 사무실 또는 집에서의 소비가 많으며, 주로 안정된 자세에서 활용이 가능하다. 특히 자가용 등 방해받지 않는 공간에서의 이동 중 활용성이 높다.

  (3) 업무환경에 따른 소비 패턴

    1) 스마트폰: 주로 각종문서 열람, 메일확인 및 간단히 답변하는 용도로 주로 사용한다. 대용량의 메일이나 데이터들은 클라우드에 저장해 놓고 사용한다.

    2) 태블릿: 간단한 문서편집(doc, 파워포인트, 엑셀), 프리젠테이션 용도로 사용할 수 있으며, 메일 및 스케쥴관리등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블루투스 키보드 및 주변악세서리 등을 통해 보다 쉬운 작업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5. 최적의 스마트 기기 고르기

  스마트폰을 구입하기로 결정했을 때, 이때부터 고민이 시작된다. 단말기종 선정에서부터 요금제에 이르기까지 한두가지가 아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스마트폰을 어떤 목적에 사용할 것인지 사용목적에 맞게 단말기를 선택해야 한다. 아래의 선택기준을 살펴보자.

  (1) OS를 선택하자
    일반적으로 애플의 iOS, 구글의 Android, MS의 Windows Phone, RIM의 블랙베리, 노키아의 Symbian, 삼서의 바다 등 스마트폰 OS가 있으나 이중 iOS 및 Android 가 현재 대세를 이루고 있다.

    1) iOS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애플이 관리하므로 안정적인 운영체제
      AppStore를 통해 유/무료 앱등을 다운로드 받아 사용 (약 50만개 앱)
      애플이 승인한 App에 대해서만 AppStore에 등록 가능

     2) Android
      오픈소스로서 수 많은 개발자들이 버그 및 다양한 기능등을 개발 제공
      Android Market을 통해 유/무료 앱등을 다운로드 받아 사용 (약 30만개 앱)
      교회, 회사만의 앱을 만들어 누구나 배포 가능 (마켓을 통하지 않아도 됨)

  (2) 단말의 크기를 고려하자
     사용하는 목적이나 취향에 따라 크기를 정할 필요가 있다. 통화와 업무를 동시에 하고 싶다면 갤럭시노트(5.3인치. 스마트폰)나 갤럭시 탭 7인치 제품을 사용할 수 있지만 설교 문서편집 등 작업을 하기에는 다소 화면이 작다.  간략한 노트북기능이나 외부에서 업무용으로 많이 사용한다면 태블릿제품이 좋다.

  (3) 멀티미디어 활용도를 고려하자
    국내 핸드폰 사용자의 대다수가 DMB 방송시청을 선호하는 편이다.
    안드로이드제품은 DMB 기능을 지원하는 반면, 아이폰, 아이패드는 별도의 수신장치를 구매해야만 시청이 가능하다.
    강의, 영화등 동영상을 시청하기 위해서는 동영상변환기능도 살펴보아야 한다. 보통 인터넷에서 다운받는 파일은 AVI, WMV, MPEG(MPG) 등인데 자신의 스마트폰에서 어떤 동영상이 재생되는지 확인해야 포맷을 변환하는 번거로운 작업을 피할 수 있다.

  (4) 단말 스펙을 고려하자
    스마트기기도 OS와 메모리 등으로 이루어진 일종의 컴퓨터이다. 필요한 앱등을 실행할 때, 멀티태스킹을 할 때, 단말의 메모리가 적어서 실행 오류가 날 때도 있다. 그러므로 너무 가격이 싼 중저가용 범용 스마트폰을 선호하기 보다는 업무활용에 중점을 두고 골라야 한다.  약정기간 내내 후회하지 않고 잘 사용하는 지름길이다.

 
    새로운 스마트기기에 더 이상 고민하지 마시고 일단 기기부터 사서 이것저것 만져보아야 한다.    “시작이 반” 입니다.!! 스마트한 변화의 시대에 목회사역 및 성도관리 등 더 이상 남의 것이 아닌 내 것이 될 것입니다.  스마트기기를 그냥 단말로만 인식하지 마세고 목회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에 대해 고민할 때 목회의 도구로써의 역활을 할수 있을 것으로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