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드라이브에 MS오피스 파일 업로드하기

2012. 11. 14. 10:15구글강좌


구글드라이브에 MS오피스 파일 업로드하기



    컴퓨터에 있는 파일들을 구글드라이브에 업로드하거나 컴퓨터에 있는 특정폴더들을 업로드 및 새로 폴더을 생성하여 파일들을 관리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MS오피스에서 만든 파일들, 예를들면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파일들을 구글드라이브에 업로드시 구글드라이브에서는 형식을 변화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단순히 파일만을 업로드 할 경우와 파일을 업로드할 경우에는 작은 차이가 있지만 구글드라이브의 용량과 변환으로 인한 파일내용의 변형을 가져오게 된다. 파일의 변형을 원하지 않을 경우에는 변환을 하지 않고 업로드한다.  여기서 파일의 변형이란 표등의 위치나 이미지의 위치변경등이 이에 해당한다.




1. 구글드라이브에 접속한다. 

지메일이나 구글앱스에서 아이디와 패스워드을 입력하고 로그인후 상단에 있는 드라이브을 클릭하여 접속한다.





2. 문서함 영역에서 업로드 아이콘을 클릭한다.

  

  우측에 있는 드라이브메뉴밑에 보면 만들기아이콘 옆에 있는 업로드 아이콘을 클릭한다.




3. 파일과 폴더 메뉴가 나타나는데 파일을 클릭하여 파일을 선택한다. 


  한 개의 파일만 선택하거나 선택적으로 파일을 선택하여 업로드 할  수 있다. 만약 폴더 전체을 업로드하고자 한다면 폴더메뉴를 클릭하여 업로드하고자 하는 폴더를 선택하여 폴더전체를 업로드가능하다.





4. 업로드할 파일이나 폴더선택하였다면 확인을 클릭하면 업로드창이 나타나고 업로드시작을 클릭한다.





5. 업로드시 파일변환여부 창이 나타나며 이를 확인후 업로드을 진행한다.




6. 업로드진행상황이 나타나며 잠시후 업로드가 완료된다. MS오피스에서 올린 파일의 경우 구글문서도구 형식으로 변환한 후 업로드된다.




7. 업로드된 파일을 열어 확인한다.


  MS오피스로 작성한 워드문서와 구글문서도구로 만든 워드문서의 아이콘에 차이가 있다.  그리고 문서을 오픈하였을 때에도 MS오피스로 작성한 문서는 수정이나 편집을 할 수 없다. 수정시 다운로드 받은 후 수정후 다시 업로드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그러나 구글문서도구로 작성한 문서는 웹에서 수정과 편집, 협업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