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드라이브에 파일 변환후 업로드하기(MS오피스기준)

2012. 11. 14. 11:00구글강좌


구글드라이브에 파일 변환후 업로드하기(MS오피스기준)






  컴퓨터에서 작성한 MS오피스계열의 파일들을 구글드라이브에 업로드시 구글문서도구 형식으로 변환된다. 물론 변환하지 않고 그대로 업로드도 가능하다. 그러나 클라우드에 오피스문서들을 올려놓으면 별도의 프로그램없이 웹에서 확인 및 공유, 다운로드가 가능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변환후 업로드한다.  업로드시 100% 변환이 이루어지지 않으므로 반드시 변환후 기존의 파일과 업로드된 파일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기존의 파일을 업로드하면서 변환하게 되는데 여기에는 파일형식과 용량에 제한을 받게 된다. 그러므로 업로드 및 변환시 확인이 필수적이다.



1. 워드문서


  워드문서을 작성하고 난 후 파일을 저장하면 DOC, DOCX 파일로 저장하게 되며 이외에도 txt, rtf 파일형식으로 저장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만약 아래 한글문서로 작성한 경우 기본 파일은 hwp파일이기 때문에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여야 한다. 저장시 반드시 DOC, DOCX파일로 저장한 후 업로드 하면 된다. 업로드하게 되면 웹에서는 문제없이 읽을 수 있지만 스마트디바이스에서 읽어들일려면 반드시 MS오피스에서 재 저장한 후 업로드해야 한다. 업로드 최대용량은 2메가이다.



2. 스프레드시트문서


  기업에서 주로 많이 사용하는 엑셀파일들을 저장하게 되면 일반적으로 XLS, XLSX, ODS, CSV, TXT등으로 저장된다.  이 파일을 업로드해야 구글드라이브에서 읽을 수 있으며 업로드 최대용량은 20메가이다.



3. 프리젠테이션문서


  업무보고, 사업계획보고, 기획안보고등에 주로 활용되고 있는 프리젠테이션 파일들을 작성할 경우에 많이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저장되는 파일형식은 PPS, PPT, PPTX에 해당하며 최대 10메가까지 변환하여 업로드할 수 있다.



4. 이미지파일과 PDF 파일문서


  그림이미지(wmf, jpg, gif, png)나 PDF파일의 경우 2메가 용량범위내에서 업로드가능하다.  PDF파일의 경우에는 주로 출력용으로 사용되어지면 견적서나 보고서등에 주로활용하고 있다.




파일변환에 대한 관련자료 :

http://support.google.com/drive/bin/answer.py?hl=ko&answer=2407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