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한글문서를 구글드라이브에 업로드 및 사용하기

2012. 11. 14. 10:01구글강좌

아래 한글문서를 구글드라이브에 업로드 및 사용하기



  아래 한글문서을 구글드라이브에 업로드할 수 있을까 할 수 있다면 과거에 작성한 문서들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 것인데 라는 생각은 한번쯤은 하게 된다. 기존의 한글로 작성한 문서들을 구글드라이브에 맞게 DOC로 변환하여 올려보고 클라우드에서 정상적으로 작동되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1. 한글문서을 오픈한다.





2. 한글메뉴에서 파일을 선택한 후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선택한다.


3. 다른 이름으로 저장시 워드문서을 선택한다.  파일형식은 워드문서로  저장하고 저장시 사용자 컴퓨터내에 설치된 워드버젼에 맞게 설정하는 것이 좋다. 파일명은 기존의 한글문서의 파일명으로 하는 것이 관리하는 것이 좋다.






4. 파일을 변환할 경우 문서 내용의 배치 변경될 수 있다는 내용의 메시지를 확인하고 계속을 클릭하면 파일이 저장된다.




5. 저장된 파일을 열어서 한글문서와 워드문서을 확인한다.




6. 워드문서을 구글드라으브에 업로드한다. 


  업로드시 구글드라이브 좌측 상단에 있는 업로드 아이콘을 클릭하여 방금 생성한 파일을 업로드한다.




7. 구글문서파일이 업로드되며 진행상황이 표시된다.





7. 구글드라이브에서 방금 업로드한 파일을 열어서 정상적으로 업로드되었으며 변환되었는지을 확인한다.





● 한글문서에서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여 구글드라이브로 업로드하면 기존의 구글드라이브에서 작성한 문서와 달리 수정편지할 수 없지만 인쇄는 가능하다.

● 한글문서을 DOC파일로 변환하여 업로드하면 컴퓨터에서는 정상적으로 읽어지지만 스마트기기에서는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않는다. 이런 현상을 막으려면 한글문서에서 DOC로 저장한 다음 MS오피스에서 다시 저장해야지 스마트기기에서 정상적으로 읽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