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자들을 위한 어플리케이션(안드로이드폰 기준)

2013. 5. 25. 12:46교육

본자료는 5월 27일 스마트목회컨퍼런스 강의보조자료입니다

강의에 참석하시면 유료앱들의 시연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3 스마트목회 무료컨퍼런스가 5월 27일 영서교회에서 "교회학교의 위기. 세상의 변화에 적응하는 교회가 살아남는다."다는 주제로 열립니다. 변화하는 목회환경이해와 함께 대안을 제시하며, 교회에서 사용하는 스마트폰과 연락처을 통해 교적관리하는 스킬에 대해 강의합니다. 이외에도 스마트기기 선택방법과 활용법에 대해서도 함께 교육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http://goo.gl/oHdgf 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회자들을 위한 어플리케이션

(안드로이드폰 기준)


교회정보기술연구원 

이동현원장


 

유료앱

무료앱

비고

성경찬송

바이블온

다번역성경찬송

설교준비, 예배

성경본문

해석사전

바이블렉스

매투헨리주석카드성경

없음

설교준비

설교구조화

(마인드맵)

Think Space Pro

Mind Map Memo

설교준비

설교녹음

Hi-Q MP3

스마트폰 기본앱

예배

독서

Moon+ Reader Pro

Aldiko Book Reader

독서

페이퍼리스

설교원고(PDF)

ezPDF Reader Pro

Adobe Reader

예배

반주기

(찬송가/복음송)

4성부찬송가 Pro

없음

예배, 성가연습

예화

스크랩

Keep, Gtask

설교준비

설교

프레젠테이션

Quick Office

폴라리스오피스, 프레지

예배

설교 인쇄

PrintHand

Cloud Print

설교준비, 예배



프로그램 설명


  바이블온은 국민일보에서 제작한 앱으로 성경과 찬송, 즐겨찾기, SNS보내기, 가정예배등의 메뉴가 있다. 구역예배시 찬송을 플레이해 놓고 예배을 인도할 수 있으며 눈이 어두운 분들이나 일하면서 찬송이나 성경을 듣고자 하는 분들에게 알맞다.


  바이블렉스는 성경을 연구하는 목회자나 신학생들에게 알맞은 앱으로 기존의 성경과 함께 성경을 연구할 수 있도록 주석이 포함되어 있다. 


  마인드맵프로그램은 설교작성시 본문을 분석하고 설교를 구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앱으로 본문을 구조화하고 주석으로 내용을 채워나갈 때 효과적을 활용할 수 있다.


  설교녹음 프로그램으로는 기존의 스마트폰내에 기본적으로 설치된 앱으로 사용 가능하지만 단말기회사가 다르거나 기종에 따라 자신이 녹음한 이전의 녹음 파일을 읽을 수 없는 경우나 시간제한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그러나 Hi-Q MP3 프로그램은 녹음시 MP3로 저장된다.


  독서는 목회자에게 가장 중요한 부분중에 하나이다. 컴퓨터에서 작성한 TXT 파일이나 DOC 파일들을 읽어와 독서을 할 수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이북포맷으로 된 파일도 읽어올 수 있어 매우 유용한 도구이다. Moon+ Reader Pro는 영문과 한글 모두를 지원한다.


  대부분의 목회자들이 설교강단에 올라갈 때 설교원고을 들고 올라간다. 자신이 보유한 단말기에 ezPDF Reader Pro을 설치하여 설교원고을 넣어서 올라가면 설교원고을 넘기듯 설교를 할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판서을 할 수 있다. (페이퍼리스 구현)


 반주기앱은 개척교회, 중소형교회에서 반주가가 없거나 특정 파트르 연습할 때 다른 파트들의 연습을 돕는 보조도구로 활요할 수 있다. 이외에도 찬송가, 복음송가 반주기도 있다. (4성부찬송가 Pro)


  예화 및 자료스크랩은 목회자들이 스마트기기을 통해 각종 자료나 예화들을 발견했을 바로 스크랩할 수 있도록 돕는다. KeepGnote 프로그램을 통해 가능하다. 무료이다.


  설교프레젠테이션 프레지폴라리스(또는 Quick Office)를 통해 청중들에게 효과적으로 설교내용을 전달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프레지는 웹기반의 프레젠테이션 도구이다. 폴라리스 오피스는 대부분의 안드로이드 계열의 스마트기기에 설치되어 있는 오피스프로그램이다.



  스마트기기에서 기존에 작성된 설교원고프린터하거나 스마트기기에서 작성한 문서들을 인쇄할 수 있다. 무료앱(PrintHand)과 유료앱의 차이는 기능상의 차이이므로 초기 사용자들은 무료앱을 중심으로 사용해 보는 것이 좋다.



   이상과 같이 자신에게 맞는 앱들을 선택하여 스마트기기에 설치하시면 됩니다. 어떤 앱이 좋을지 모르신다면 무료앱부터 설치하신 후 사용하시기를 바랍니다. 상기 앱들은 개인적으로 사용해 본 앱들중에 추천하는 앱으로 개인의 취양에 따라 다를 수 있음을 밝힙니다.


   특별히 추천하는 스마트기기들은 없지만 액정이 크고 운영프로그램들을 돌리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스펙만 가지고 있으면 됩니다.(예: 갤럭시노트, 갤럭시플레이어, 갤럭시탭, 5인치이상의 스마트기기들)




목회자들을 위한 어플리케이션(설교자).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