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드라이브] 스프레드시트으로 데이터 정렬하기(직원명부)

2012. 12. 5. 15:57구글강좌

[구글드라이브] 스프레드시트으로 데이터 정렬하기(직원명부)



구글문서도구의 스프레드시트는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엑셀 프로그램의 축소판이라고 할 만큼 사용방법이나 비슷하다.  셀이라는 곳에 내용을 입력하고 수식을 사용할 수 있으며 표나 차트를 만들 수 있다. 만들어진 차트나 표을 통해 간단하게 통계분석까지 가능하다.




1. 문서을 작성한다.

  기업내에 있는 직원명부자료에 대해 데이터를 정렬할 수 있다. 만약 기존의 직원명부가 없다면 구글드라이브에서 스프레드시트 만들기를 클릭하여 새로운 스프레드시트 파일을 만든다.  입력방법은 기존의 엑셀과 동일하며 각 셀을 클릭하여 내용을 입력한다.




샘플문서 –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ccc?key=0AmedVmBjbHobdEU3bVJyQTVPRXp6WWtpajZYUF9kNHc




2. 직원명부전체을 선택한 후 상단에 있는 셀테두리그리기 메뉴을 통해 표를 만든다.








3. 성명을 가나다순으로 정렬한다.


사용자는 필요에 따라 성명과 사번에 따라 정렬가능하다.  정렬하는 방법은 데이터메뉴을 클릭한 후 정렬범위를 지정한다. 정렬범위는 이름순으로 알파벳순서대로 선택한 후 아래에 있는 정렬을 클릭한다.





 







4. 표의 내용을 정렬한다.


숫자의 경우에는 대부분 우측정렬, 표의 상단의 경우에는 가운데 정렬, 표내부의 내용은 좌측정렬을 한다. 정렬 방법은 상단에 있는 정렬아이콘을 선택한다. 선택전에 정렬하고자 하는 부분을 선택한 후 정렬아이콘을 클릭하면 원하는 대로 정렬이 가능해 진다.





5. 급여금액을 합계을 내고자 할 경우 함수을 이용한다.(합계함수 : =sum)


  급여를 계산하기 위해 합계 결과값을 표시하고자 하는 부분에 합계함수을 적고 합계가 포함되어야 할 부분을 선택한다. 엔터를 치면 합계가 나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