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드라이브자료 버전관리와 복원하기

2012. 11. 29. 12:08구글강좌


구글드라이브자료 버전관리와 복원하기



   구글드라이브에서는 모든 파일의 변경사항을 서버에 저장해 두었다가 필요시 백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파일 소유자가 파일을 삭제하지 않는 이상 변경사항은 업데이트순으로 최대 30일까지 자동 저장시킬 수 있다. 특히 원하는 버전을 찾아 복원하거나 저장할 수 있다.





1. 문제가 있거나 복원할 문서를 선택한다.

  문서을 작업하다보면 특히 협업을 통해 문서을 작업하다보면 부득불 이전 상태의 문서로 복원해야 할 상황이 발생한다. 이런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구글드라이브로 만든 파일의 경우 쉽고 빠르게 복원이 이루어질 수 있다. 선택한 파일을 실행한다. (협업문서)






2. 업데이트 기록을 확인한다.


  업데이트 기록을 확인하려면 해당 파일을 열고 파일 업데이트 기록보기를 선택한다. 우측 화면에 업데이트 기록창이 표시되며 업데이트 시간과 업데이트한 사용자가 표시된다. 이전 버전으로 복원시킬려면 복원할 시점을 선택한 후 버전 복원을 클릭한다.






3. 버전관리창이 나타나면 현재버젼과 이전 버전 내용을 확인한다.




  구글문서도구의 문서가 아닌 경우에는 보기기능만 제공하므로 업데이트 기록을 확인할 수 없다. 다만 버전 관리기능이 있어 수정된 파일을 업로드하면 이전버젼과 최신버젼을 한번에 관리할 수 있다.  최신버젼을 업로드하면 새버젼 업로드 링클를 클릭한 후 변경되 최신버젼의 파일을 찾아 업로드한다. 업로드한 파일이 현재버젼으로 표시되고 기존파일은 이전 버전으로 표시된다.



4. 동기화를 통해 구글드라이브문서들을 관리한다.





  컴퓨터와 구글드라이브를 동기화하면 컴퓨터에 설치된 구글드라이브폴더에서 구글드라이브와 동기화된다.  만약 구글드라이브에서 제공하는 문서도구 형식이 아닌 파일의 경우에는 일반파일을 수정하거나 변경하게 되면 새 버전으로 자동으로 문서버전이 변경된다.  그러나 동일한 문서의 경우 업데이트기록을 통해 복원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구글드라이브에서 제공하는 파일의 경우에는 업데이트을 통해 복원하고 이외의 파일들은 업데이트기록을 통해 문서버젼으로 문서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버전관리시 일반적으로 30일이 지나면 오래된 파일 순으로 자동으로 삭제되므로 삭제을 원하지 않을 경우 자동삭제안함을 선택하면 이전 버전이 자동으로 삭제되는 것을 사전에 막을 수 있다.